황교안 “양정철·서훈 회동…文대통령 의중 아닌지 의심”

  • 뉴시스
  • 입력 2019년 5월 29일 15시 37분


코멘트

"국회 파행 사과·패스트트랙 철회시 국회 복귀"
나경원 "문 대통령, 정치탄압의 정점 찍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29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서훈 국정원장의 비공개 회동 배경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에 따른 것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양정철 원장은 대통령의 복심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만남이 과연 혼자서 한 것이겠느냐”며 이같이 반문했다.

그는 “많은 의혹이 일고 있는데 만나서는 안 되는 시점에 국정원장이 선거책임자와의 만남 그 자체가 부적절하고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4시간 동안 무엇을 했는지 해명하지 않고서는 국민들이 납득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이라면 서훈 원장은 이미 국정원장 자격을 잃었고 즉각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 스스로 물러나지 않는다면 대통령께서 파면하셔야 한다”며 “대통령도 이 만남을 알고 계셨는지, 국정원의 총선 개입을 이대로 묵과할 것인지 분명히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황 대표는 또 “청와대와 여당이 무모하게 통과시킨 패스트트랙을 철회·사과하고 제1야당과 민생을 챙기고 경제를 살리기 위한 현안들에 대해 진지하게 협의해야 되는 것 아니냐”며 “여당이라면 당연히 그런 모습을 보여야 되지 않나. 민생과 아무 관계없는 문제로 국회 문을 닫아놓고 이제 와서 민생 운운하는 그 자체가 치졸하고 난센스”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집권여당, 청와대의 태도가 바껴야 한다”며 “국회 파행에 대한 명확한 사과와 불법적 패스트트랙을 철회하면 저희는 곧바로 국회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민심의 엄중함을 과연 청와대와 여당은 아는지 답답하다”며 “청와대와 여당은 사실상 저희 한국당을 국정의 동반자, 파트너가 아니라 궤멸집단 정도로 생각한 것 같다. 민주당은 사과할 뜻이 없다는 의총 결과처럼 백기 투항하라는 모습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희는 국회 정상화를 할 준비가 돼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선거법, 그리고 공수처법 패스트트랙에 대한 사과가 출발점”이라며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법안들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는 물론 철회도 없이 무작정 야당을 압박하는 행태는 국회 정상화에는 관심 없고 한국당에 대해 나쁜 프레임 씌우기에만 골몰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매우 개탄스럽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국회를 정상화 시키지 못하도록 하는 부분에 있어 대통령과 청와대가 전부 기획하고 있다는 의심이 강하게 든다”며 “추경에는 이재민에게 주는 돈은 한 푼도 없다. 그래놓고 재해관련 추경은 빨리하자고 하고, 이재민 피해도 오로지 정략적으로 이익계산서만 두드리는 정부가 과연 민생을 챙기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총선을 앞두고 국정원장의 매우 부적절한 처신은 사적인 만남이라는 이유로 변명할 수 없다”면서 “고도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외면한 국정원장은 부적절한 처신에 책임지고 그 자리에서 물러남이 마땅하다”고 재차 사퇴를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의원총회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한 달 이상 국회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데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많은 일이 일어났는데 일련의 과정에서 한국당을 국정파트너가 아니라 탄압해오고 있다. 대통령께서 정치탄압의 정점을 찍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 국회가 더 파행으로 가게 되는데 있어 청와대와 대통령의 탓이 크다”고 주장했다.

민주당과 국정원 간 유착이 있었다고 확신하느냐는 질문에는 “최고의 총선전문가와 북한전문가가 만났다”며 “민감한 시기에 정보 실세와 총선 관련 실세가 만났다는 점, 특히 양정철 원장이란 분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알려져 있고, 민주연구원장이 된 이후 현역 의원 3명이 부원장으로 함께 하는 것으로 비춰보면 저희로서는 강한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