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양정철·서훈 만남 선거공작 냄새…국정원장 사퇴해야”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29일 10시 16분


코멘트

“국정원장,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정치 퇴보 먹구름 드리워져”
최교일 “야당 선거책임자 비공개회담 가졌다면 감찰 착수했을 것”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5.29/뉴스1 ©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5.29/뉴스1 ©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9일 “국가정보원장과 최고실세 총선전략가의 어두운 만남 속에서 선거공작의 냄새를 맡을 수밖에 없다”며 “국정원장의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정원 관권선거 의혹 대책위 회의’에서 “국정원장은 정치적 중립의무가 고도로 요구되는 자리인데 (서훈 원장이) 가장 심대하게 그 의무를 위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한국당 정보위 소속 의원들이 국정원을 항의방문했지만 서 원장을 만나지 못한 것에 대해 “미리 만날 시간을 고지했음에도 그 자리를 피해 도망갔다”고 비판했다.

또 “엄청난 논란속에서 우리가 들은 말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언론을 향한 날선 공격과 동석했다는 기자의 장황한 설명뿐”이라며 “왜 정보 기관장의 부적절 만남에 대한 해명을 대신들어야 하나”고 반문했다.

이어 “양 원장은 실세 중 실세고, 총선기획의 책임자라는 의심의 눈초리가 매우 따갑다”며 “여당 선거전략을 설계하는 민주연구원장이 여론을 움직이고 선거를 기획하고 있는 것 아닌지, 정치 퇴보의 먹구름이 드리워졌다”고 말했다.

서 원장에 대해서는 “국정원 스스로 정치관여, 정치개입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는데 민감한 시기에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자와 만난 것은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라며 “단순히 사적인 만남이라며 피해갈 일 아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대민 최고권력자와 민당내 최고 공천실세 총선 전략가 어두운 만남속에서 선거공작의 냄새를 맡을 수밖에없다”며 “살생부, 사찰 이런 단어 떠오른다. 또 정권의 지지율이 떨어지고 위기가 닥치면 북한 관련 이슈를 키워서 여론을 휩쓰는 북풍 정치가 내년선거에서 또다시 반복되는거 아닌지 의심든다”고 말했다.

또 “음지에서 소리없이 헌신해야 할자리 국정원장이 여당 선거 전략을 설계하는 민주연구원장과 만났다”며 “지금 국정원장은 도망갈 때가 아니라 부적절한 만남에 대해 국민들 앞에 떴떳이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 이은재 의원은 “서훈 원장 본인의 처신이 떴떳하다고 생각 한다면 스스로 모임성격과 참석자, 대화 내용을 밝혀야 한다”며 “국정원의 정치 중립 관련 법원 판례는 정치 활동 범위에 사찰은 물론 정치적 여론 형성을 위한 의견, 사실 유포 행위를 포괄적으로 인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과거 정권의 국정원장과 직원들은 적폐로 낙인찍혀 직권남용과 정치관여죄로 처벌받았고 이를 주도한 사람이 서훈”이라며 “서 원장이 국내 정보 기능이 없어 본인이 해야 한다며 여권 유력 인사와 언론인을 만난다는 건 어불성설익자 자가당착”이라고 비판했다.

정양석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초라한 성적, 역대 최악의 국정원장이 이제 정치관여까지 나서 내년 총선이 정말 우려된다”며 “이렇게 대놓고 총선 관권선거 주도하는데는 배후 있을 거라 생각한다. 정치 관여하지 말라고 한 문재인 대통령의 비호나 지지 있었던 거 아닌지 꼭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원내수석부대표는 이어 “역대 국정원장인 원세훈, 남재준, 이병기, 이병호 모두 선거관여, 정치관여로 처벌 받았다”며 “이제 서훈 원장의 차례다. 국내 정치관여로 서 원장을 고발했고 (서 원장은) 처벌을 받게 될 것이다.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교일 의원은 “국정원 직원이 야당의 선거책임자와 비공개 회담을 4시간 가졌다면 청와대가 바로 감찰에 착수했을 것”이라며 “이번 행위에 대해 청와대가 즉시 감찰에 착수, 휴대폰 압수 등 철저한 수사로 내용을 밝혀야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