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재추진” “저항”…여야, 주말에도 패스트트랙 공방전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27일 14시 51분


코멘트

민주·한국, 소속 의원들에 비상대기령 내린 채 대기중

여야가 패스트트랙 지정 문제를 놓고 충돌했다. © News1
여야가 패스트트랙 지정 문제를 놓고 충돌했다. © News1
여야는 27일 주말도 잊은 채 선거제 개편 및 사법제도 개혁안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등은 패스트트랙의 조속한 재추진을 강조한데 반해 자유한국당은 “국민과 함께 저항하겠다”고 결사항전의 뜻을 내비쳤다. 민주당 등과 패스트트랙 공조를 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은 내부 충돌로 인한 듯 여야의 대화 복원을 촉구하는 등의 원론적인 입장만을 밝혔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패스트트랙을 추진하는 당의 입장은 처음부터 변함이 없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속도를 내서 재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어 “전날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산회는 잠시 쉬어가자는 의미”라며 조만간 재추진을 시도할 뜻도 내비쳤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여야의 대치가 워낙 가팔라진 상황인 만큼 대화를 복원해야 한다”며 “한국당이 하루 빨리 대화에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한국당이 대승적으로 국회 정상화에 협조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여야4당이 공조를 하고 있으니 한국당도 그 논의 구조로 들어와야 한다는 것이 우리 당의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전했다.

반면,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현 정권의 패스트트랙 강행 시도가 결국 불법, 편법의 복마전이 되고 있다”면서 “불법, 편법 패스트트랙으로 시작된 장기집권 획책을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의 관련 법안 강행 처리 시도는 집권당의 의회 쿠데타와 마찬가지”라며 “헌법을 무력화하고 삼권분립을 붕괴시키는 행태에 대해 국민과 함께 강력히 저항할 것”이라고 의지를 드러냈다.

이어 “(정부여당은) 집권 2년 만에 사상 최악의 경제 성적표를 받았음에도 또다시 우리 정치를 후퇴시키는 최악의 정치 성적표를 스스로 만들어내고 있다”며 “오로지 장기집권 야욕을 실현시키기 위해 불법과 편법을 동원하는 세력은 결국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국회의 모습이 국민에게 큰 실망과 우려를 낳고 있다”며 여야를 향해 “하루빨리 정상적인 국회가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국회의원과 국회가 국민에게 모범을 보여야 하는데 본받지 말아야 할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법과 절차를 지켜야 하고 대화와 타협을 복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과 한국당은 이날도 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여야 4당은 내주 초 패스트트랙 지정을 재추진할 것으로 보이지만 바른미래당 내부의 입장이 정리될 경우 주말에 시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탓이다.

이에 민주당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전원 비상대기를 해놓은 채 소속 의원들은 4개조로 나눠 국회를 지키고 있다.

한국당 역시 국회 본청에서 의원들이 비상대기하고 있다. 또한 한국당 지도부는 일부 의원들과 함께 이날 오후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장외집회를 열고 대대적인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