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북러정상회담 北 배석자는…최선희·김여정 포함?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24일 10시 55분


코멘트

김영철 불참 유력…리용호 최선희 임천일 등 가능성
러시아에선 경제·교통 담당 관료 거론

북·러 정상회담을 앞둔 24일(현지시각) 오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역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 News1
북·러 정상회담을 앞둔 24일(현지시각) 오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역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 News1
지난 2월 ‘북미 하노이 회담’ 이후 비핵화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상황에서 오는 25일 블라드보스토크에서 열릴 북러 정상회담의 배석자 면면에 관심이 쏠린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4일 “김정은 동지께서 러시아를 방문하시기 위하여 4월 24일 새벽 전용열차로 출발하시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을 태운 전용열차는 이날 오후 4시(현지시간)쯤 블라디보스토크역으로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라디보스토크역은 이날 오후 3시부터 2개 플랫폼을 제외한 나머지 플랫폼 전체를 폐쇄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러 정상 간 만남은 지난 2011년 8월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당시 러시아 대통령 간의 회담 뒤 처음이며, 김정은 위원장의 첫 러시아 방문이다.

김정은 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번 첫 대면 회담을 통해 비핵화 협상 국면에 있어서의 ‘우호 증진’에 방점을 둔 논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 News1
© News1
AFP·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유리 우샤코프 대통령 외교담당 보좌관은 “한반도 핵문제에 대한 정치적, 외교적 해법이 정상회담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며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은 이 과정의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크렘린궁은 앞서 북러정상회담 주요 의제로 Δ북·러 양자관계 Δ한반도 비핵화 Δ지역 협력문제 등 세 가지를 들었다.

두 정상은 1대1 회담인 단독 회담 후 대표단이 참여하는 확대 회담을 갖고 마련된 공식 연회가 임할 예정이다.

확대 회담의 배석자 명단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는데 앞서 북미정상회담의 경우에 비춰볼 때 회담에 임박해서야 명단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위원장의 방러에 김평해·오수용 당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리영길 군 총참모장 등이 수행함에 따라 북측의 확대 회담 배석자는 이 중에서 정해질 전망이다.

지난 2월 북미정상회담 당시 확대회담에 북측에선 김 위원장과 김영철 당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대미 외교 창구인 리 외무상이 배석했었다.

그러나 이번에 이례적으로 김영철 부위원장이 러시아로 향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레 회담에도 빠지게 됐다.

이번 확대회담에는 리 외무상과 최선희 부상의 배석이 점쳐진다. 또한 대러시아 외교 채널 실무자인 임천일 외무성 부상의 참석 가능성도 있다.

경제통으로 꼽히는 오수용 부위원장과 행정통 김평해 부위원장 등은 확대회담 자리 대신 연회 자리에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추측된다.

김정은 위원장의 전폭적인 신뢰를 받고 있는 그의 여동생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의 러시아행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는데 확대회담에 전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러시아측에선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과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 예브게니 디트리히 교통부 장관, 알렉산드로 코즐로프 극동개발부 장관 등 경제와 교통 담당 관료 등이 확대회담 참석 대상으로 거론된다.

한편 김 위원장은 25일 정상회담 일정을 마치고 방러 사흘째인 26일 극동 지역 일대를 시찰한 뒤 평양으로 귀환길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김 위원장은 블라디보스토크 체류 기간 극동연방대 캠퍼스 내 특급호텔을 숙소로 이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