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의 거침없는 대정부 전방위 공세…역풍 맞을수도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9일 16시 10분


코멘트

靑공직기강, 2기 내각 임명강행, 조양호 등 전방위 공세
여론전 주도군 확보 등 포석…“민심역행 경계해야” 지적도

나경원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4.9/뉴스1 © News1
나경원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4.9/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이 정국의 주요 이슈·현안마다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비판을 쏟아내며 전방위적 공세에 나섰다.

한국당은 9일 야권이 반대해 온 김연철 통일부장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강행과 청와대 내부 기강 문제는 물론 지난 주 일어난 강원지역 대형화재 등 주요 재난과 고(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별세에 대해서도 ‘정권책임론’을 제기하며 파상공세를 펼쳤다.

한국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김연철 통일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대한 임명을 강행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와 공직기강 확립, 인사검증 라인 교체 등 청와대 전면개편을 요구하고 나섰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또 김의겸 대변인의 사기대출, 관사재테크에 이어 주영훈 경호처장의 청소갑질 의혹까지 나왔다. 이것이 청와대인가”라고 비난했다.

김태흠 의원은 김 신임 장관을 겨냥 “미국 언론에서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 불리는 문 대통령이 자신을 도와줄 김연철이라는 김정은 부대변인을 임명한 것”이라고 원색비난하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의 ‘괴롭힘’이 조양호 전 회장의 별세에 원인을 제공했다는 목소리도 한국당내에서 높아지기 시작했다.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오전 열린 ‘열린토론, 미래: 대안찾기’ 토론회에서 “국민연금의 조양호 회장에 대한 이사 재선임 저지가 결국 조 회장을 빨리 죽게 만들었다”며 “국민연금이 민간기업의 경영권을 좌지우지한 것은 사실상 ‘연금사회주의’로서 앞으로 우리 경제계에 엄청난 혼란을 야기시키게 될 것 같다”고 지적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 하에 기업이 수난사를 맞았다. 급기야 국민연금, 노후자금을 앞세워 경영권을 박탈했다”고 비판했다. 홍준표 전 대표 또한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연금을 악용해 기업을 빼앗는 데 사용해 연금 사회주의를 추구하던 문재인 정권의 첫 피해자가 오늘 영면했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KBS의 헌법파괴 저지 및 수신료 분리징수 특위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4.9/뉴스1 ©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KBS의 헌법파괴 저지 및 수신료 분리징수 특위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4.9/뉴스1 © News1

나 원내대표는 이날 한국당의 이러한 거침없는 공세 태세와 관련해 ‘(정부·청와대의) 책임을 추궁하되 책임을 다하는 야당, 저항하되 일하는 야당’의 면모를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주요 사안에 대한 정부 책임론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한국당의 대안을 제시하며 지난 2월27일 황교안 지도부 출범 이후부터 4·3보궐선거에서의 선전까지 이어진 상승세를 발판으로 정부·여당과의 여론전에서 확고한 우위에 서겠다는 포석으로 읽힌다.

정부의 시장개입 반대를 핵심으로 하는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체제 수호, ‘선(先) 비핵화 후(後) 평화체제“를 골자로 하는 대북·안보 정책 강조 등을 통해 보수진영 전통야당으로서의 정체성, ’선명성‘을 부각하려는 의도로도 풀이된다.

또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의 성범죄 등 비위가 재부상한 당시 법무부장관을 지낸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 대한 수사개입 등 연루설, 강원도 화재 당시 국회 운영위에서의 야권에 의한 청와대 보좌진 ’발목잡기‘ 논란 등 악재 진화와 역공 카드로도 활용하려는 모습이다.

그러나 한국당의 행보가 민심과 괴리된 입장, 개연성과 설득력이 떨어지는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도 상당부분 있다는 지적과 맞물려 향후 한국당이 고립되거나 민심괴리를 자초하는 등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무엇보다 2월 전당대회 전 불거진 ’5·18폄훼‘ 사건과 보궐선거 이후 대한애국당과의 통합론 재부상에 따른 우경화 논란에 더해, 부정적 여론이 적지 않은 대한항공 가족 일가의 갑질 논란을 옹호하는 것으로 비칠 경우 한국당이 총선승리의 필수조건인 중도층의 표심 확보에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사람과 한 집단이 상승세를 탔을때 이를 주체 못하고 과도하게 ’무리수‘에 나서는 경향이 있다. 한국당의 최근 모습이 이 수순을 밟는 것 같아 우려된다“며 ”소위 ’잘 나갈 때‘ 좀 더 신중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 자칫 한국당에 다시 신뢰를 보내줄 기미를 보이던 민심이 다시 등을 돌리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