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연설 ‘후폭풍’…민주 “역대 최악” vs 한국 “실정 지적”

  • 뉴시스
  • 입력 2019년 3월 12일 17시 57분


코멘트

민주 "나경원, 윤리위 제소" 바른미래 "싸구려 비판"
평화 "수권능력 부재 방증" 정의 "논평할 가치 없어"
한국 "민주, 몰상식한 태도 서슴지 않아…사과 해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12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김정은 수석대변인’으로 표현하는 등 정부여당을 원색적으로 비난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를 향해 거센 질타를 쏟아냈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역대 최악의 교섭단체 연설’이라고 규탄하며 나 원내대표에 대한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 등 모든 수단을 총동원할 것을 예고했다. 반면 한국당은 ‘나라를 걱정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고함으로 막았다’며 민주당에 되레 사과를 요구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나 원내대표의 연설은 역대 최악의 교섭단체 연설이었다”며 “우리 사회 미래에 대한 비전과 정책 대안은 전혀 찾아볼 수 없고, 온통 가짜뉴스와 색깔론, 정부여당에 대한 저주만 가득 차 있었다”고 일갈했다.

이어 “이러한 최악의 연설은 과거에도 찾아볼 수 없고, 앞으로도 볼 수 없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나 원내대표 발언에 대해 윤리위 제소를 포함한 모든 강력한 대응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나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태극기 부대에 바치는 헌정 연설”이라고 규정한 뒤 “국회를 극우세력 놀이터로 전락시키고 정치를 후퇴시킨 헌정사의 오점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나 원내대표의 극우 발언과 대통령 모욕 망언에 대해 강력한 대응과 윤리위 제소를 추진할 것”이라며 “나 원내대표는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오염시킨 부끄러운 연설을 스스로 취소하고 국민 앞에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도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편협한 생각을 늘어놨다. 앞뒤도 맞질 않는다”며 “대통령을 ‘김정은 수석대변인’으로 풀이한 것은 품위도 없는 싸구려 비판”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특히 선거제 개혁과 관련한 나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서는 “실망 그 자체다. 처음부터 선거제 개혁을 반대해왔고, 협상할 마음도 없었던 한국당”이라며 “비례대표 폐지라는 일말의 공감 여지도 없는, 실현 가능성도 없는 망언급의 말들만 쏟아냈다”고 질책했다.

다만 김 원내대변인은 이날 나 원내대표의 연설에 거칠게 항의하고 본회의장에서 퇴장한 민주당을 향해서도 “집권여당으로서의 품위를 보여주지 못하고 과도한 반응으로 교섭단체 대표의 연설을 가로막았다”고 유감을 표했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나 원내대표 연설에 대해 “한국당이 탄핵 이후 단 한 치도 혁신되지 못했고, 수십 년 이어져온 대표적인 보수정당임에도 더 이상 수권능력이 없다는 것을 확인해준 연설이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한국당은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는 촛불 민심의 기대가 컸기에 실망도 큰 것이지만, 촛불 민심으로부터 탄핵 당한 한국당에 대해서는 기대조차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과격하고 극렬한 언사로 친박 태극기 부대의 아이돌로 낙점되겠다는 의도가 너무나 뻔히 보였다”며 “뻔뻔함과 졸렬의 극치”라고 성토했다.

같은 당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있어서는 안 될 막말이 제1야당 원내대표 입에서 나오다니 어처구니가 없을 따름”이라며 “경제와 정치 등 전반적인 연설 내용도 논평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평가 절하했다.

반면 한국당은 나 원내대표의 연설을 높이 평가하며 민주당의 공격을 되받아쳤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나 원내대표는 현 정권의 실정이 가져온 국민적 우려를 전달하고, 국가적 위기를 수습할 방안을 제안했다”며 “그러나 청와대 눈치 보기에만 급급한 민주당은 야당 원내대표 연설을 고함과 퇴장으로 막는 몰상식한 행동을 서슴지 않았다”고 일갈했다.

이어 “오늘 여당의 행태는 이 정권과 민주당의 수준 낮은 민주주의 인식과 뿌리 깊은 운동권 행태를 국민 앞에 드러냈을 뿐”이라며 “국민에 대한 사과는 실정을 지적하고 국민적 걱정을 전달한 야당 대표가 아니라 이러한 현실을 초래한 청와대와 민주당이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