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반도체 클러스터, 경기도 최적지…만반 준비”

  • 뉴스1
  • 입력 2019년 2월 18일 17시 14분


코멘트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입지 관련 기자회견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반도체 클러스터 입지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News1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반도체 클러스터 입지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News1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8일 기자회견을 갖고, 120조원 규모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입지로 “경기도가 최적지”라고 밝혔다.

그는 “그간 경기도는 기존 반도체 장점을 결합한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중심기지 건설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며 Δ대중소기업 상생 클러스터 조성 Δ스타트업 육성 및 반도체 전문 인재 양성 등의 반도체 클러스터 육성계획을 제시했다.

다음은 이 지사와의 일문일답이다.

-이천과 용인은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로 적합한 유력 후보지로 언급되고 있다. 정부와 유기적인 협조 방향에 대해 협의된 것이 있다면.
▶경기도 관내에 반도체 클러스터가 조성되길 바라는 것이고. 이를 위해선 상당한 실질적인 준비와 대책이 필요하다. 그간 우리 정부와 많은 협의를 해왔고, 건의를 드렸고, 적절하게 잘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치 논리가 개입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 논리로 가야하며, 실질적으로 기업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

경기도 반도체 기업 현황(경기도 제공) © News1
경기도 반도체 기업 현황(경기도 제공) © News1
-경기도는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공장총량규제를 받고 있다. 전국 균형발전의 일환으로 다른 지역에 배분이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잘 되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고, 잘못될 경우 대책은 그때 가서 세우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점을 제가 부탁드리려고 하는 것이다. 어려운 경제 난국을 돌파하기 위해선 경제 논리에 따라 기업이 선호하고 기업활동이 편한 곳,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경기도에서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

수도권 규제문제.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이 문제를 지적하는 경우가 많고 저는 국토균형발전 문제에 관심이 많으며. 수도권의 지방자치단체장을 맡고 있지만 대한민국의 장기 발전을 위해선 국토균형발전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그 문제 때문에 수도권이 역차별 받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겠다고 생각한다. 국토균형발전 점에서도 합당하고 개별기업들의 기업활동에도 지장이 되지 않도록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는 것이 중요한다.

-반도체 클러스터가 수요일 경제관계 장관회의에서 지정될 것이란 얘기가 있다. 이를 염두에 둔 기자회견이 아닌지. 이천이나 용인을 볼 때 어느 지역이 더 좋은 인재를 양성하기에 이점이 있는가.
▶저도 뉴스보고 알았다. 원래 일정에 따라 우리 정부가 잘 결정할 것이라 믿는다. 그러나 혹 우려하는 분들이 있고 경기도민 입장에서는 걱정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이고 공정한 기업논리, 경제논리에 부합하는 결정을 해달라는 입장을 정부에 전달하려고 하는 것이다. 어느 지역을 제가 말씀드리기엔 적절치 않은 것 같다. 최종적으로 정부에서 결정하는 일이기 때문에 정부의 결정을 기다려보도록 하겠다.

-공장총량제 규제 완화에 대해 논의를 계속 해온 것으로 알고 있는 데 그것이 완화된다면 특별 공급 물량을 받는 방식으로 하자는 것인가.
▶너무 자세히 얘기하면 별로 도움이 안될 것 같다. 현행 법률상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자 라는 것이다. 법을 개정하거나 그럴 사안은 아니고. 기존에 이미 합의된 법률. 법령 범위 내에서 합리적 결정을 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

-수도권 역차별이 될 수 있다는 우려인가.
▶경기도는 아시다시피 대한민국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곳이다. 서울, 경기, 인천을 합치면 대한민국의 절반이다. 국토균형발전이란 대의에 전적으로 공감하지만 그것이 혹여 라도 정치적 논리에 의해 우리 경기지역에 대한 역차별로 발전해서는 안 되겠다는 우려를 계속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국토균형발전에 역행하지 않으면서 각각의 기업 활동. 경제활동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면 그에 합당하게 결정하는 것이 맞다. 언제나 우리는 행정을 할 때 국민의 삶의 개선, 국가발전이란 큰 목표를 위해 장애가 되는 것을 제거하고 목표에 부합하도록 절차를 만들어야 한다.

(경기=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