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그라들지 않는 ‘5·18 폭동’ 후폭풍…한국당 지도부 ‘곤혹’

  • 뉴시스
  • 입력 2019년 2월 10일 12시 41분


코멘트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이 5·18 진상규명 공청회를 열어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폭동’으로 폄훼한 것을 두고 후폭풍이 거세지자 한국당 지도부가 잇달아 입장문을 내고 진화에 나서고 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5·18 진상규명 토론회에 대하여’란 제목의 글을 올리고 “5·18은 광주 시민만의 아픔이 아니다. 우리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아픔”이라며 “적어도 정치권만큼은 그 역사 정신을 존중하는 게 국민통합 차원에서 옳은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4·19든 5·18이든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둔 자유롭고 활발한 논쟁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아직 밝혀지지 않은 역사적 사실을 규명하는 작업도 필요하다”며 “그러나 이미 역사적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 부분에 대한 끝없는 의혹제기는 곤란하다. 소모적이기도 하거니와 사회적 논의의 수준을 저하시킬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국당 회의실 벽에 걸려 있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사진 액자를 언급하며 “한국당은 다양한 의견이 제기될 수 있는 정당이지만 기본적으로는 5·18에 관한 문민정부의 역사적 결단을 존중하고 계승할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개인적으로 못마땅할 수도 있으나 5·18은 1993년 우리 정부가 국가기념일로 지정한 이래 매년 정부 주최 기념식을 통해 여야가 함께 기념해온 사건이다. 그렇다면 적어도 정치권만큼은 그 역사정신을 존중하는 게 국민통합 차원에서 옳은 일”이라며 “조금은 오른쪽으로, 또 조금은 왼쪽으로 움직일 수는 있으나 어떤 논란이 우리 당을 과거의 프레임에 옭아매거나 그로 인해 보수통합이 저해되는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전날 입장문을 내고 “최근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일부 의원들의 발언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한국당은 5·18 민주화운동이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높이 평가한다”며 “김영삼 정부 때 5·18 특별법이 제정, 민주화운동으로 역사적 가치가 재조명돼 오늘에 이르렀듯 한국당은 광주 시민의 희생과 민주주의를 향한 열망과 헌신이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나 원내대표는 정치권의 공세를 겨냥한 듯 “다만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으나 정치권이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조장하는 것은 삼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지난 8일 김진태·이종명 의원 주최로 열린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는 발제자로 나선 극우논객 지만원씨를 비롯해 참석한 의원들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폭동’ 등으로 폄훼해 비판 목소리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이종명 한국당 의원은 “5·18 폭동이라고 했는데 10년, 20년 후에는 그게 5·18 민주화운동으로 변질이 됐다”고 주장했고, 김순례 의원은 “종북좌파들이 지금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집단을 만들어내면서 우리의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소식에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정치권은 “광주 시민의 명예를 더럽혔다” “배설에 가까운 망언을 그만 멈추라”며 강력 성토하고 있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최고위를 열고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키로 결정했다.

윤리위 제소에 국회의원 20명 서명이 필요한 점을 고려해 이미 윤리위 제소 방침을 밝힌 정의당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등의 국회의원들과 접촉한다는 방침이다. 또 ‘자유한국당 5·18망언 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관련자들에 대한 고소, 고발 조치도 검토하기로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