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김정은, 신년사 절반이상 ‘경제 건설’ 할애…‘자력갱생’ 강조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1일 15시 54분


코멘트

2020년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완료 앞두고 경제 성장 독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일 새해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신년사를 발표했다. 신년사는 이날 오전 9시 조선중앙TV를 통해 김 위원장의 육성으로 공개됐다.(노동신문) 2019.1.1/뉴스1© News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일 새해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신년사를 발표했다. 신년사는 이날 오전 9시 조선중앙TV를 통해 김 위원장의 육성으로 공개됐다.(노동신문) 2019.1.1/뉴스1© News1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경제 건설과 관련된 내부 결속을 의도한 신년사의 배치와 구성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신년사의 첫 절반이 넘는 분량을 경제 건설을 독려하는 내용으로 채웠다.

지난해 신년사에서 대미 핵무력 위협을 앞세운 것과는 차이가 나는 부분이다.

북한은 지난해 4월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를 통해 국가 전략을 핵·경제 동시 개발을 뜻하는 ‘병진노선’에서 ‘경제 건설’로 전환했다.

이는 지난해 ‘판이 열린’ 비핵화 협상 국면과 동시에 지난 2016년부터 추진해 온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이행에 따른 것이기도 했다.

북한은 이후 대내적으로는 집요하리만큼 경제 건설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김 위원장의 공개 활동도 경제 시찰에 집중되고 있으며 각종 선전 구호도 경제 건설에 초점을 맞추는 식이다.

이 같은 기조는 이날 신년사에도 그대로 반영됐다.

김 위원장은 이날 신년사 모두에서 “지난해 전체 인민이 경제 건설에 총력을 집중할 데 대한 당의 새로운 전략적 노선 관철에 떨쳐나 자립경제의 토대를 일층 강화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석탄공업부문의 사업, 과학교육 사업, 각종 대건설 사업 등 구체적인 분야를 언급하며 지난해 이룩한 경제 성과를 평가하고 치하했다.

또 “당의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틀어쥐고 자력갱생, 견인불발해 투쟁할 때 나라의 국력은 배가될 것이며 인민들의 꿈과 이상은 훌륭히 실현되게 될 것”이라며 ‘자력갱생의 기치높이 사회주의 건설의 새로운 진격로를 열어나가자’라는 구호를 제시하기도 했다.

통일부는 이와 관련 “‘자립경제’라는 용어가 총 7회 등장했다”라며 “간부들에게 ‘자력갱생’의 구호 하에 ‘자립경제’ 건설에 자원과 물자를 동원하고, 군수공업 포함 민생경제에 기여할 것을 주문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군과 관련한 언급은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만 “인민군대는 사회주의 건설의 전투장마다에서 지난날과 마찬가지로 계속 기적적인 신화들을 창조함으로써 혁명군대의 위력, 우리 당의 군대로서의 불패의 위력을 남김없이 과시하여야 한다”라며 군 역시 경제 건설에 기여하는 것이 주요 과제임을 밝히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우리 식으로 표현하면 ‘기업 경영 개혁 조치’로 해석될 수 있는 언급들도 내놨다.

김 위원장은 “내각과 국가경제 지도기관들은 사회주의 경제 법칙에 맞게 계획화와 가격 사업, 재정 및 금융관리를 개선하며 경제적 공간들이 기업체들의 생산 활성화와 확대 재생산에 적극적으로 작용하도록 해야 한다”라며 “경제 사업의 효율을 높이고 기업체들이 경영활동을 원활하게 해 나갈 수 있게 기구 체계와 사업체계를 정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언급에 따라 지난 2014년 시장경제 요소 도입을 위한 ‘우리식 경제관리방법’에 이은 추가적인 경제 개혁 조치가 나올지도 관심사다.

김 위원장이 이날 발표한 신년사의 전문은 1만2881자다. 이중 절반이 넘는 8465자가 경제 건설과 각종 내부 정책 및 정치와 관련된 내용에 할애됐다.

30여 분간 진행된 신년사 발표에서도 김 위원장은 첫 15분여간을 관련 내용을 읽는 데 사용했다. 이번 신년사의 무게감이 대외 메시지보다는 대내 메시지 표출에 방점이 찍혔음을 보여 주는 부분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