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 확대”vs“北 비핵화 지켜봐야”…여야 ‘10·4 행사’에 엇갈린 입장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7일 15시 40분


코멘트

與 “남북국회회담, 연내 개최” 한국당 “내부 검토중”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이 지난 4일 오후 평양대극장에서 열린 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환영공연에서 함께 손을 잡고 노래를 부르고 있다… 2018.10.4/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이 지난 4일 오후 평양대극장에서 열린 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환영공연에서 함께 손을 잡고 노래를 부르고 있다… 2018.10.4/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은 10·4선언 11주년 기념 공동행사에 다녀온 이후 남북국회회담 등을 통한 교류 확대를 주장하고 있지만, 보수 야당은 북한 비핵화 진전상황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한다고 주장해 향후 후속조치를 둘러싸고 입장이 엇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현재 한반도 평화 기조에 맞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민화협의 교류사업 추진 등 남북 교류 확대를 주장하고 있으며 특히 연내 남북국회회담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민주당은 4·27 판문점선언·9월 평양공동선언 등 남북정상 간 합의사항을 입법으로 뒷받침해기 위해 남북국회회담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7일 통화에서 “남북국회회담이 연내 열릴 가능성이 높다”며 “야당도 국회회담 자체에 반대하고 있는 것 같지 않다”고 주장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회담 형식이 남북국회회담이 될 지 대표단 교류 정도의 차원이 될 지 아직 모르겠다”면서도 “연내 어떤 형식이든 공식적인 만남이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보수 야당은 북 비핵화 조치 이행을 좀 더 지켜보자며 남북 교류 강화에 대해 회의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남북국회회담에 대해선 협상 여지를 열어두고 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통화에서 “북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에 맞춰 남북국회정상 회담 참여 등을 검토해야 한다”며 “현재 중요한 건 북한의 비핵화가 진행이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10·4 공동행사와 남북 국회회담은 별개의 사안으로서 검토할 것”이라며 회담 가능성을 우회적으로 언급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북 비핵화가 전제되지 않을 경우 남북 교류 확대가 국회 차원에서 논의되기 힘들다고 밝혔지만, 남북국회회담에 대해선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원내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10·4선언 기념 공동행사는 반갑고 환영할 일이지만, 국회 차원의 교류 확대에 대해선 찬반 목소리가 모두 있는 상황이라 당론을 밝히긴 조심스럽다”이라면서 “다만 남북국회회담은 큰 틀 내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이와 관련 여야는 각당의 입장을 내주 구체적으로 밝힐 예정이다. 민주당은 오는 9일 이해찬 대표가 기자간담회 형식으로 방북 성과·후속 조치를 공개한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날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내부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