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참담”… 유족 “안전, 뭐가 나아졌나요”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문재인, 참사현장 방문… 빈소 조문
“범정부차원 사고원인 철저 조사”
일부 유족 격앙된 목소리로 항의도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충북 제천시 스포츠센터 화재사고 희생자들이 안치된 제천서울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유가족을 위로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화재 참사 현장을 직접 찾아 피해 상황을 보고받고 초기 대응 과정과 사고원인을 철저히 규명하라고 지시했다. 제천=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충북 제천시 스포츠센터 화재사고 희생자들이 안치된 제천서울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유가족을 위로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화재 참사 현장을 직접 찾아 피해 상황을 보고받고 초기 대응 과정과 사고원인을 철저히 규명하라고 지시했다. 제천=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29명의 사망자를 낸 충북 제천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 현장을 방문해 수습 상황을 보고받고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유가족들의 안타까운 사연과 하소연에 문 대통령은 침통한 표정을 풀지 못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참담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오후 2시경 민방위복 차림으로 화재 현장을 방문한 문 대통령은 현장 관계자들로부터 상황을 보고받았다. 제천소방서 윤종택 화재구조과장의 설명을 들으며 스포츠센터 건물 앞까지 이동한 문 대통령은 “(사고 지점이) 여깁니까”라고 물었다. 탄 냄새가 자욱하고 깨진 유리 조각들이 도처에 있는 현장에서 문 대통령은 말을 잇지 못했다.

문 대통령은 “고가차가 못 왔다고 하던데요”라고 물었고 현장 관계자들은 “고가차는 3%의 경사만 있어도 전도될 수 있어 못 들어온다”고 답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그건 나중에라도 고쳐야 합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이런 건물 화재로 그토록 많은 분이 희생당했다는 게 정말 믿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화재 현장을 떠난 문 대통령은 희생자들의 빈소가 마련된 제천 서울병원 명지병원 제일장례식장 등을 방문했다. 문 대통령이 빈소에 들어서자 한 여성은 격앙된 목소리로 “소방관들에게 책임을 물어요. 뭘 와서 얘기를 듣겠다고 서 있는 거예요. 지금”이라고 오열하며 주저앉았다. 다른 한 유가족은 “우리나라 안전시스템이 나아진 게 뭡니까. 2층 통유리를 깼으면 사람들이 많이 살았을 텐데 밖에서 물만 뿌린 것 아닙니까”라고 하소연했다. 유가족들은 “죽여 놓고 오면 뭘 합니까” “초기 대응만 잘했어도 사람이 이렇게 많이 죽지는 않았을 겁니다” “사우나에 있던 사람들이 옷까지 갈아입고 구조만 기다리는데 다 죽었잖습니까”라며 거세게 항의했다.

굳은 표정의 문 대통령은 빈소를 일일이 방문해 유가족들의 사연을 듣고 조의를 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유가족 대표들과 약식 간담회를 가졌다. 유가족들은 “이런 재난의 경우 대응 매뉴얼이 과연 있기는 한 것인가? (문 대통령의 선거 슬로건인) ‘나라다운 나라’가 말만이 아닌 제대로 된 나라다운 나라로 만들어 달라”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참으로 황망한 일이 발생했고 대통령으로서 참담함을 느낀다. 범정부 차원으로 이번 사고의 원인과 대응 과정을 철저하게 살피고, 비록 사후적이지만 한이라도 남지 않도록 이번 사고를 조사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방문에 앞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도 각각 화재 현장과 빈소를 찾아 유가족들을 위로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문재인 대통령#제천#화재#참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