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박맹우 “국민 다수의 선택 꼭 옳은 것 아냐…9일 박근혜 탄핵? 가결 어려울 것”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12월 1일 09시 52분


코멘트
친박(친박근혜)계 재선인 박맹우 새누리당 사무총장(사진)은 1일 국민 다수가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고 있는 것과 관련, “다수의 선택, 민주주의 요구가 최선의 답을 내놓는 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박 사무총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항상 역사에서 보면 국민들의 다수의 선택이 옳지 않았는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이어 “(다수의 선택이)절차적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이지만 결과가 최선이 아닌 경우는 상당히 많았다”며 “현재 4월(퇴진), 6월(대선)설이 국민의 요구에 부응은 안 된다고 보지만 국민이 이해해 주실 분은 이해해 주시고, 이왕 권력구조를 바꾸고 현 대통령이 임기 단축을 하는 마당에 제대로 모양을 갖추고 나름대로 효용이 있도록 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박 사무총장은 박 대통령의 3차 담화에 대해 “아주 진정성이 있다”며 “아직은 수사 단계에 불과함에도 불구하고 헌법이 정하고 있는 임기를 내려놓겠다고 했다. 이런 면에서 대통령으로서는 대단한 결단인 것이고 진정성이 없으면 할 수 없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이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혐의들을 부인해 진정성 논란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이 사태의 핵심 본질은 믿었던 측근들의 엄청난 일탈이고 비행, 이런 것”이라며 “중요한 건 이 사실을 불행히도 대통령이 잘 몰랐다는 데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이) 책임이 없는 건 아니지만 여러 가지 측면에서 대통령께서 결코 사익을 추구했던 것은 아니다”라며 “중요한 것은 어쨌든 대통령의 기본권도 철저히 지켜져야 한다. 행여 여론재판의 모양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의 퇴진 시기에 대해선 ‘개헌을 통한 임기단축’ 방식을 1순위로 꼽았으나, 불가능할 경우 여권 원로들이 제안했던 ‘4월 퇴진, 6월 대선’ 일정으로 가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사무총장은 “대통령께서 공을 국회에 던졌다고 하는데 그런 시각에서만 보지 말아달라”면서 “만약에 지금 즉각 하야하라는 여론대로 아무런 준비 없이 대통령 퇴임한다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겠는가? 엄청난 혼란과 후폭풍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야일로부터 2개월 안에 대선을 치러야 하는데 제대로 되겠는가? 또 그런 상태에서 과연 국가의 명운을 가름할 확실한 대통령을 뽑겠는가?”라고 반문하며 국정 안정을 위해 박 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그는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될 가능성에 대해 “(당내에서)지금까지 탄핵을 주장했던 탄핵파들이 상당히 완화됐다”며 “만약 탄핵을 12월 9일에 하게 되면 가결이 어려울 정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협상을 전면 거부할 경우 )우리 당이 대통령하고라도 협의를 해서 어떤 일정을 정해 국민을 설득하고 그렇게 해 나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사무총장은 청와대와 ‘4월 자진하야’ 방식에 대한 공감대가 있느냐는 질문에 “직접은 제가 몰라서 아마…”라고 말을 아꼈다.

진행자가 ‘청와대가 거부할 이유가 없다는 건가? 청와대가 수용하는 순간 탄핵은 가결이 어려워지는 건가?’라고 재차 묻자 “그렇게 될 것”이라며 “그래서 탄핵을 하기 전에 여러 가지 어떤 상황이 협의 상황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