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최순실 버젓이 인터뷰…수사당국, 방조하는 것 아니냐”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10월 27일 10시 29분


코멘트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동아일보DB)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동아일보DB)
국정개입 의혹이 잇따라 불거지고 있는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 씨가 27일 세계일보 인터뷰를 통해 모습을 드러내자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언론에 버젓이 나와서 인터뷰까지 하는데 우리나라 수사당국은 뭘 하고 있나”라며 “방조하는 것 아니냐”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우리나라 수사기관이 (최 씨가)고발된 지 한 달 만에 수사에 착수했다. 다른 일 같았으면 과연 이렇게 했을까. 그렇지 않다고 본다. 수사의 형평에 맞지 않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최 씨의 인터뷰 내용에 대해서는 “최 씨가 대통령이 인정한 부분, 국민에게 사과한다고 인정한 짧은 1분 45초짜리 사과문의 범위 내에서만 인정하고 나머지는 다 부인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지난 2014년 7월 국회 운영위 회의에서 청와대 이재만 총무비서관을 향해 “이 총무비서관이 밤에 외출을 자주 한다고 들었고, 목격자도 있더라. 왜 밤에 자주 외출하느냐”고 물으며 “청와대 서류를 갖고 외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집중 추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그 당시 국정운영을 진심으로 걱정하는 고위관계자로부터 들은 이야기”라며 “(이 고위관계자가)‘대통령의 대면보고가 차단되고 모든 것을 다 서류로 올리라고 한다. 정말 비정상적인 것 아니냐. 대통령 앞에 가서 대면보고 할 사안이 따로 있고 서류로 올릴 사안이 따로 있는데 대부분의 모든 것을 다 서류로 올리라고 하면, 이 나라의 중요한 여러 현안들이 다 병목현상이 걸려 있어 정말 문제다. 그런데 흔히들 문고리 3인방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밤에 서류를 들고 어디론가 간다’더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지난 1994년 기자 시절 박근혜 대통령(당시 정수장학회 이사장)인터뷰 당시를 떠올리며 “최태민 씨와 관계에 대해 묻자 ‘청와대 시절부터 알았던 분이다. 저의 사회생활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했다”며 “인터뷰 내용으로 보면 그 당시에도 최태민 씨에 대한 마음의 의존이 컸다는 것을 느낄 수 있지 않겠나”라고 했다.

이어 “2002년에 정치인이 되서 한 번 더 인터뷰를 했는데, 그 때 정윤회 비서실장이 있었다. 정윤회 비서실장과 인터뷰 때문에 몇 번 연락도 하고 만나기도 했는데, 그가 당시 박근혜 의원의 워딩을 굉장히 꼼꼼하게 챙기고 의논하는 모습을 옆에서 봤다. 그런 걸로 봐서는 최태민 씨와 딸 최순실, 또 남편 정윤회라는 분들에 대한 의지가 상당히 강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순실 씨의 아버지 최태민 씨가 만든 ‘영생교’를 언급하며 “여러 가지로 봤을 때 종교적인 그런 것도 있지 않았겠나”라며 조심스럽게 추측했다.

박예슬 동아닷컴 기자 ys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