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하태경 “박원순 시장, 태극기와 인공기도 구별 못하나?”

  • 동아닷컴
  • 입력 2015년 12월 16일 14시 37분


코멘트
서울 광화문광장에 태극기 게양대를 설치해 태극기를 영구 게양하겠다는 국가보훈처의 계획을 서울시가 반대한 것에 대해 새누리당이 16일 강하게 비판했다.

김영우 수석 대변인은 이날 현안관련 브리핑에서 “서울시는 태극기 상시 설치는 시민들 정서에 맞지 않고 주변 경관과도 어울리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며 최종 거부 입장을 통보했다고 한다”며 “태극기는 대한민국의 얼굴이자 국민 자긍심의 상징이다. 태극기가 미관을 해친다는 주장은 태극기에 담긴 3·1운동의 정신과 선조들의 호국정신을 모독하는 것과 다름없다. 태극기가 시민들의 정서에 맞지 않는 다는 발상, 이것이야 말로 비정상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는 “태극기 게양대 설치는 국민의 80% 이상이 찬성하는 사안”이라며 “지방자치단체가 국기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없이 정부가 하는 일에 무조건 반대부터 하고 나서는 것은 분명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을동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중진 연석회의에서 “참으로 어이없는 일”이라며 “대한민국의 중심 심장부에서 태극기의 게양 기간을 두고 논란거리가 된다는 사안 자체가 말문이 막힌다”고 했다.

이어 “국가 상징 거리에 국가의 상징인 태극기를 게양함으로써 국가의 자긍심을 고취하자는 국가적 취지가 기관 간 대립으로 무산되지 않도록 서울시 박원순 시장의 현명한 결단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태극기가 권위적이고 전제적이기 때문에 광화문 광장에 게양할 수 없다는 서울시. 태극기가 권위적이고 전제적이다?”라고 반문하면서 “아니 박원순 시장은 태극기와 인공기도 구별 못하나요? 박시장이 이 결정에 동의했다는 것을 믿을 수가 없다”고 박 시장을 겨냥했다.
그는 “박원순 시장은 권위적이고 전제적이어서 광화문광장에 태극기를 못 걸겠다는 서울시 결정을 즉각 취소하고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결정 번복을 주문했다.

앞서 보훈처는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광화문광장에 높이 45.815m의 태극기 게양대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지난 6월 보훈처는 서울시와 광복절까지 광화문광장에 태극기 게양대를 설치해 1년 동안 운영하겠다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하지만 서울시 내부 심사 과정에서 반대에 부딪혔다. 이에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은 올 12월 31일까지, 광장 옆 시민열린마당에는 내년 8월 15일까지 태극기 설치를 결정했다.
이를 보훈처가 받아들이지 않고 국무조정실 중재를 거쳐 서울시에 태극기 광화문 광장 영구게양에 대한 최종적인 입장을 요구하자 서울시는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혔다.

보훈처에 따르면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옆 시민열린마당에서는 태극기의 한시적 설치만 가능하고 영구적 설치는 서울청사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같은 국가소유시설 부지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보내왔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