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남중국해’ 언급않고 경제 실리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1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한중-중일 정상회담]朴대통령 “RCEP협상 가속화 노력”
제3국 시장 양국 공동진출 합의… 새만금-옌타이, 사업협력단지 지정

지난달 31일 박근혜 대통령과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의 정상회담은 양국 경제 협력에 실질적인 진전을 이룬 ‘경제 회담’이었다. 양국 정상은 남중국해 분쟁, 과거사 문제 같은 민감한 정치 현안은 피해가는 대신 공동의 이해관계를 가진 경제 협력에 집중했다.

박 대통령은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과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상 가속화를 위해 양국이 주도적으로 노력하자”고 했고, 리 총리는 “한중 FTA가 한중일 FTA, RCEP 등 동북아 경제 통합에 기여해 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양국은 △한중 FTA의 조속한 발효 △한국의 ‘제조업 혁신 3.0’과 ‘중국제조 2025’ 연계를 통한 창조혁신 분야 협력 △제3국 시장 양국 공동 진출 등에 합의하고 17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9월 박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에서 논의됐던 경제 협력 방안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결실을 본 것이다.

한중 FTA 효과를 확대하기 위해 한국은 새만금사업 지역을, 중국은 산둥(山東) 성 옌타이(煙臺)와 장쑤(江蘇) 성 옌청(鹽城) 시를 각각 한중 사업협력단지로 지정하기로 합의했다. 또 한국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과 해상 실크로드의 연결 프로젝트)’ 전략을 연계하기 위한 공동기금 설치 방안도 연구한다.

▼ 국회 찾은 리커창 “FTA 발효되길” ▼

“양국 국민에 큰 이익” 비준 촉구… 남북 국회의장 회담제의 지지 표명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1일 국회를 방문해 정의화 국회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공식 발효되면 양국 국민에게 커다란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장이 이날 “한중 FTA의 국회 비준이 이달 중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하자 이같이 화답한 것이다. 리 총리는 2011년 부총리 자격으로 방한했을 때도 “한중 FTA를 서둘러 체결하자”고 촉구하기도 했다.

리 총리는 정 의장이 북한에 제안한 남북 국회의장 회담에 대해서도 “한반도 평화통일에 기여할 것”이라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양국 모두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라는 공동 목표를 갖고 대화와 협상으로 갈등을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 의장과 리 총리의 만남은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진행됐다고 한다. 리 총리는 “베이징(北京)과 서울 간 거리는 베이징과 중국의 지방보다도 가깝다”며 각별한 우의를 보였다. 정 의장은 “이번 한중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매년 회담이 열리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이어 ‘중국 관광의 해 폐막식’에서 “중국에 한국의 삼계탕을 추천하려 한다”고도 말해 눈길을 끌었다. 전날 한중 정상회담에서 한국산 쌀·삼계탕의 중국 수출 길이 열리게 된 점을 언급한 것이다.

우경임 기자 woohaha@donga.com
차길호 기자 kilo@donga.com
#한중일 정상회의#정상회담#한중#韓-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