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김무성 ‘여론조사 공천’ 정면충돌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靑 “안심번호 공천, 민심왜곡 우려”… 金대표 “모욕, 오늘까지만 참겠다”
의총 결론못내… 논의기구 구성키로

격앙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30일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도입과 관련해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의 질문 공세를 받으며 회의장을 빠져나오고 있다. 이날 김 대표는 청와대의 비판에 대해 “오늘까지만 참겠다”고 하는 등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격앙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30일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도입과 관련해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의 질문 공세를 받으며 회의장을 빠져나오고 있다. 이날 김 대표는 청와대의 비판에 대해 “오늘까지만 참겠다”고 하는 등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놓고 청와대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정면충돌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30일 5가지 문제점을 제기하며 반격에 나서자 김무성 대표는 “청와대 관계자가 당 대표를 모욕하면 되겠느냐. 오늘까지만 참겠다”고 받아쳤다. 공천 룰을 둘러싼 갈등이 친박(친박근혜) 대 비박(비박근혜)의 전면전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우려스러운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라며 △역(逆)선택과 민심 왜곡 △전화 응답률이 낮아 조직선거 가능 △국가 예산이 들어가는 ‘세금 공천’ 우려 △전화 여론조사와 현장 투표의 차이 △당내 의견수렴 절차 부족 등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귀국하자마자 갈등이 폭발한 격이다.

친박계인 서청원 최고위원, 홍문종 김태환 의원 등도 이날 긴급 오찬 회동을 갖고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친박계의 한 핵심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김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를 관철하지 못한 것을 먼저 사과해야지 이런 ‘꼼수’를 추진하는 것은 안 된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청와대 관계자의 발언은 다 틀린 이야기”라며 “이렇게 해서 당청 간에 사이좋게 갈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또 “(안심번호 활용은) 단순한 기법상 문제이므로 청와대와 상의할 일도 아니다”라고 했다. 김 대표의 측근인 김성태 의원은 “새누리당의 공천 방식이 대통령 뜻에 의해 결정되어야 하느냐”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그 대신 이 제도를 포함한 공천제 전반을 다룰 특별기구를 구성하기로 했다. 당청 갈등의 장기전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당청은 겉으로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의 실효성을 놓고 다투고 있지만 본질은 공천 주도권을 둘러싼 힘겨루기라는 시각이 많다. 김 대표가 전격적으로 ‘추석 연휴’ 회동을 추진한 것도 청와대와 친박계의 ‘공천 입김’을 배제하기 위한 것이고, 청와대와 친박계는 적절한 공천 몫 보장을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이날 “전략공천은 내가 (당 대표로) 있는 한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장택동 will71@donga.com·차길호 기자
#김무성#여론조사#공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