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사과해야 할 대통령이…朴정권 앞날 걱정된다”

  • 동아닷컴
  • 입력 2014년 12월 3일 14시 01분


코멘트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
정윤회 씨 동향 문건 유출과 관련해 새정치민주연합이 박근혜 대통령을 강하게 비난했다. 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들은 3일 비대위 회의에서 한 목소리로 이번 건을 대하는 박 대통령의 태도를 문제 삼았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대통령의 상황인식이 아주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고 우려를 표명하면서 "청와대가 스스로 작성한 문건을 순전히 루머라고 하며 유출된 문건을 언론이 보도한 것은 문제다라는 인식은 대통령의 심각한 불통리더십을 증명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문 위원장은 "비선실세들의 국정농단과 문건유출사건은 어느 것 하나도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되는 국기문란이자 중대범죄"라면서 검찰이 아닌 국회에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비대위원은 "정윤회 국정개입 보고서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인식과 태도가 걱정스럽다. 문건 내용은 루머이고 유출은 국기문란이라는 것인데, 그렇다고 해도 그 국기문란은 남이 한 것이 아니라 청와대 비서실에서 한 일"이라며 "그 사실만으로도 박 대통령은 당당할 수 없다. 국민에게 죄송스러워 해야 하고, 또 사과해야 마땅한 일이다. 하물며 그 문건에 근거한 언론의 의혹 제기를 비난하고 화를 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문 비대위원은 이어 "박 대통령은 문건 내용이 루머라고 단정했는데 그것이 사실이라고 해도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민정수석 산하의 공지기강비서관실은 청와대 내에서 가장 엄정한 곳이고 검찰과 감사원보다 엄정해야 하는 곳이다. 공직기강비서관실이 사실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찌라시 루머를 모아 사실인양 보고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면서 "만약 그렇다면 대통령 비서실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마비된 것이므로 박근혜 정권의 앞날이 걱정된다. 박 대통령은 비서실의 기능을 정상화하고 쇄신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충고했다. 문 비대위원은 참여정부에서 민정수석을 두 차례 역임했다.

그는 "문건 내용이 루머라는 박 대통령의 단정이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막는 가이드라인이라는 것은 두말할 필요 없다"며 "검찰 수사가 믿을 수 없게 됐다. 검찰 수사와 별도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필요한 이유"라고 덧붙였다.

정세균 비대위원은 "정윤회 게이트의 본질은 '친인척과 측근 실세간의 권력다툼'"이라며 "그 자체가 박근혜 정권의 추악한 실상을 드러낸 것이지만, 그들의 자중지란 과정에서 더 중요하고 심각한 이 정권의 결함이 확인되었다. 바로 청와대의 인사 시스템이 붕괴되었다고 하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의 인사 참사가 반복되는 이유는 대통령의 제왕적 인사 명령에 대해서 소위 문고리권력이라고 하는 참모들이 시스템을 무시하고 오직 명령이행만을 추종한 결과 때문"이라며 "이러한 제왕적 인사, 무검증 인사가 내부 권력다툼의 단초가 되서 부메랑으로 돌아온 것이 정윤회 게이트의 실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무너진 인사시스템을 어떻게 복원할 것인지 국민 앞에 소상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은 관련자들의 선 사퇴를 주장했다.

박 비대위원은 "대통령 말씀대로 국기문란 사건이고,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일벌백계 한다고 하면 어떻게 검찰이 권력 최고 핵심부인 청와대 비서실장, 문고리 권력을 수사할 수 있겠는가"라면서 "이 분들이 책임지고 물러나야 검찰은 제대로 수사를 할 수 있고, 그 수사결과를 국민은 믿을 수 있다"며 '선 사퇴 후 조사'를 강조했다.

이어 "유출자 및 유출경위가 아니라 그 내용을 철저히 밝힐 것을 촉구하고, 우리 새정치민주연합이 요구하는 대로 국회에서 국정조사와 특검까지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문재인#정윤회#박근혜 대통령#새정치민주연합#문희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