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12 대선 D-21]朴-文캠프 맞수 열전 ① 선거 총괄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1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 전략 홍보 공보 조직 여론조사 메시지….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분야별 1급 참모들의 지략 대결도 불꽃을 튀기고 있다. 동아일보는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뛰고 있는 참모들을 분야별로 만나는 시리즈를 준비했다. 첫 회는 양 캠프의 선거 총괄책임자다. 》
▼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 여성대통령론 즉석 관철 새누리 ‘야전침대 사령관’ ▼

새누리당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
새누리당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7월 당내 경선에 출마한 이후 캠프 내에선 ‘여성 대통령’을 내세울지를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여성 대통령론에 찬성하는 의견이 다수였지만 “여성을 강조하면 유약해 보일 수 있다”는 일부 캠프 인사의 강한 목소리에 막혀 있었다. 김무성 선대위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은 10월 선대위에 들어오자마자 “폭력적이고 부정부패 많은 남성적 정치문화를 바꾸는 여성 대통령, 그 자체가 정치쇄신이고 변화다. 이걸로 가자”고 결정지었다.

10월 초 친박 2선 퇴진론이 나오면서 당내 혼란이 가중됐을 때다. 박 후보가 선대위 의장단 회의에서 “선거를 맡아주세요”라고 부탁하자 김 본부장은 “제가 사무총장 맡았을 때 후보가 신경 쓸 게 없어서 편하다고 하셨죠? 이번에도 따로 보고드리지 않겠습니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선거에서는 부족하더라도 안 하는 것보다는 빨리 하는 게 100배 낫다는 게 내 소신”이라고 말했다. 짧은 회의와 즉석 결재는 그의 ‘트레이드마크’다. 김 본부장은 대선 승리 이후 어떤 임명직도 맡지 않겠다며 백의종군을 선언하고 야전침대 생활에 들어갔다.

10월 말 새누리당은 경제위기 극복 리더십을 부각하려 했으나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은 이를 마뜩잖아 했다. 경제민주화에서 경제성장으로 공약의 방향이 옮겨갈 수 있다는 우려였다. 모두가 김 위원장 설득에 주저할 때 김 본부장이 김 위원장의 사무실을 찾았다고 한다.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김 본부장이 문 앞에서 90도 인사를 하고 김 위원장의 동의를 얻어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했다.

김 본부장은 “내 머릿속에 12월 19일 이후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번 대선 결과는 자신의 정치적 미래와도 직결된다. 패배하면 원외인 그가 정치권에서 설 자리는 없다. 승리하면 재·보궐선거를 통한 원내 입성, 당 대표 등 다양한 길이 열리게 된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 김부겸 前공동선대위원장… 野 큰그림 그리는 조율사 이젠 통합 선대위 코디로 ▼

민주당 김부겸 前공동선대위원장
민주당 김부겸 前공동선대위원장
‘새누리당에 김무성의 야전침대가 있다면, 민주통합당에는 김부겸의 라꾸라꾸 침대(접이식 간이침대)가 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캠프의 김부겸 전 공동선대위원장은 10월 초부터 벌써 두 달 가까이 간이침대 생활을 하고 있다. 집에는 2, 3일에 한 번꼴로 옷을 갈아입으러 가는 것이 고작이다. 밤늦게까지 회의가 이어지고 다음 날 새벽부터 또 회의가 있다 보니 아예 당사에서 먹고 자는 것. 이처럼 타고난 성실함에다 여야, 당내 주류-비주류를 아우르는 친화력이 그의 최대 강점이다. 친노(친노무현)그룹이 아니면서도 캠프 핵심 중의 핵심이 된 이유다.

그는 안철수 전 후보 측과의 통합 선대위 구성을 위해 공동선대위원장 전원이 사표를 내 직함이 ‘전 위원장’이 됐다. 하지만 지금도 캠프를 움직이는 중요한 회의에는 빠짐없이 참석해 의사결정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물러난 공동선대위원장은 모두 10명이지만, 그는 박영선 의원과 함께 선대위 투톱으로 불렸다.

그는 27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현직 의원이 아니어서 국정감사 등 현안이 없는 만큼 상근 역할을 한 것일 뿐”이라며 겸손한 태도를 취했다. 그는 경기 군포에서 3선을 했으나 4월 총선에서 ‘지역구도 타파’를 내세우며 대구 수성갑에 출마했다가 떨어졌다. 그의 시도는 ‘아름다운 도전’으로 평가됐다.

선대위 출범 때부터 기본 골격을 짠 그는 선대위 회의에서는 의제를 조율하는 사실상의 의장 역할을 해왔다. 단일화 과정에서는 ‘단일화 3원칙’을 제시해 캠프의 입장을 명쾌하게 정리하기도 했다. 당대표가 2선 후퇴한 상황에서 재·보궐선거 공천과정 관리 등 주요 당무도 그의 몫이다.

캠프 관계자는 “일촉즉발의 단일화 국면에서도 김 전 위원장은 당직자들을 다독이는 맏형 역할을 했다”며 “향후 꾸려질 통합 선대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원재 기자 peacechao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