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합도 vs 朴과 가상대결 조사… 종일 수싸움

  • Array
  • 입력 2012년 11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 “공론조사 ‘공’자도 안나와”… 룰 협상 쟁점은

방송기자클럽 토론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왼쪽)가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시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방송기자클럽 토론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왼쪽)가 2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시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주최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후보 측의 단일화 룰 협상팀은 20일 밤늦게까지 협상 테이블을 떠나지 못했다. 양측은 몇 차례나 얼굴을 붉히며 정회와 속개를 거듭했으나 결국 결론을 내지 못하고 다음 날 다시 만나기로 했다.

양측은 △여론조사 질문 문항 △단일후보 결정 시기 △조사 대상에 휴대전화 포함 비율 △역선택 방지 방법 △조사기관 등을 놓고 치열한 수 싸움을 벌였다. 판세가 박빙이어서 작은 변수가 승패를 가를 수 있기 때문이다.

양측이 19일 협상에서 가장 대립했던 공론조사 방식은 20일 협상에선 논의 대상에서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핵심 관계자는 “공론의 ‘공’자도 나오지 않았다”고 했다. 공론조사의 패널이 TV토론 전에 선정될 가능성이 매우 낮은 데다 이 문제로 양측이 20일 하루 종일 감정 대립을 했기 때문이다.

결국 단일화 방식은 ‘+α’ 없이 일반 여론조사만으로 정리될 개연성이 높다. 그러나 양측이 여론조사의 세부 항목에 대해 TV토론 전까지 합의하지 못하거나 ‘+α’의 방식을 추가로 검토하기로 한다면 단일화 시한(후보 등록일)을 못 지킬 수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 여론조사 질문

문 후보 측은 ‘적합도’가 들어가야 한다는 점을, 안 후보 측은 박 후보와 가상대결을 하는 방식을 각각 제안했다.

적합도 조사는 ‘야권 단일후보로 누가 가장 적합한가’를 묻는 방식으로 문 후보가 안 후보를 앞서온 문항이다. 가상대결 조사는 ‘박근혜-문재인’ ‘박근혜-안철수’ 양자대결 조사를 각각 한 뒤 지지도가 높은 후보를 선택하는 것으로, 안 후보가 우위를 보여 왔다.

이에 문 후보 협상팀은 수정안을 제시했다고 한다. 문 후보 측 관계자는 “경쟁력을 묻는 문항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근혜 후보를 이길 후보로 누구를 지지하겠느냐’는 식의 질문이라는 것. 이는 안 후보 측이 요구하는 ‘박근혜라는 이름이 들어간 질문’인 데다 최근 문 후보가 경쟁력에서도 앞서는 여론조사가 나오고 있어 양측이 합의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 휴대전화 포함 비율

문 후보 측은 24일(토), 안 후보 측은 25일(일)을 데드라인으로 설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차이는 주중 여론조사는 대체로 문 후보에게, 주말 여론조사는 안 후보에게 유리하게 나온다는 일각의 분석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안 후보 측은 “오히려 그 반대의 여론조사 결과도 있다”며 “우리가 주말 여론조사를 선호한다는 건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합의가 늦어지면 책임을 안 후보 측에 떠넘기기 위한 누군가의 모략이라는 것.

주중-주말 여론조사보다는 조사 대상에 집전화 외에 휴대전화를 어느 정도 비율로 포함시킬지가 더 큰 쟁점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20, 30대가 주 지지층인 안 후보로선 이 연령대의 응답률이 높은 휴대전화를 얼마나 포함시키느냐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 역선택 방지책

박 후보 지지자들의 역선택을 어떻게 해결할지도 쉽지 않다. 안 후보 측은 그간 “박 후보 지지자들이 문 후보를 역선택하고 있다”고 주장해왔지만 이를 방지할 해법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응답자 중 박 후보 지지자를 제외하더라도 이들이 실제 여론조사에서 지지 후보를 속이고 대답할 수 있으며 이를 확실히 가려내는 게 쉽지 않다.

○ 조사기관

2002년 단일화 때처럼 공신력 있는 여론조사기관이 단일화 조사의 부담감 때문에 조사를 거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중소업체를 선정할 경우 신뢰도 문제를 둘러싸고 잡음이 생길 수 있다.

조수진·손영일 기자 jin0619@donga.com
#문재인#안철수#단일화#여론조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