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분권형 개헌 시사 vs 文측 安에 정책협의 제안 vs 安 제주서 ‘4·3 눈물’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1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 숨가빴던 빅3 행보

“쑥스럽네요”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2일 제주4·3평화공원 내 행방불명희생자 위령비를 둘러보다 한 기자가 ‘눈물을 흘리는데…’라고 묻자 “아니에요”라며 쑥스러운 표정으로 눈물을 훔치고 있다. 한라일보 제공
“쑥스럽네요”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2일 제주4·3평화공원 내 행방불명희생자 위령비를 둘러보다 한 기자가 ‘눈물을 흘리는데…’라고 묻자 “아니에요”라며 쑥스러운 표정으로 눈물을 훔치고 있다. 한라일보 제공
대선후보 3인은 2일에도 각개약진을 계속했다.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무역인들과 만나 ‘경제위기 현장에서 답을 찾다’ 시리즈를 이어갔고,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주거복지 대책을 발표했다.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이날 제주 방문을 끝으로 40여 일에 걸친 1차 전국 순회를 마무리했다.

○ 박근혜, 개헌 공약 시사

박 후보는 이르면 4일 개헌을 포함한 정치쇄신안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 후보는 2일 기자들과 만나 “정치쇄신안에 대해서 제가 곧 발표를 하겠다”고 밝혔다. “정치쇄신안에 개헌 내용이 포함되느냐”는 물음에는 “여러 가지 쇄신에 관한 모든 것을…”이라고 말해 개헌이 포함될 것임을 시사했다.

정치쇄신특위는 4년 중임제와 지방분권이 포함된 개헌안을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통령제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에 한광옥 당 국민대통합위원장은 라디오에 출연해 대통령 중임제와 동시에 정·부통령제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박 후보 진영 일각에서는 4년 중임제에 따른 임기 단축 문제까지 거론하고 있어 개헌이 대형 이슈로 번질지 주목된다.

이재오 의원은 개헌 토론회에서 “경제민주화보다 권력민주화가 더 급하다”며 “대선후보들이 개헌을 놓고 개인의 유불리를 따져 결정하면 안 된다”고 박 후보를 압박했다.

한편 박 후보는 이날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무역인과의 만남에서 수출금융 지원 확대와 지역전문가 양성 지원 의사를 밝혔다. 또 박 후보는 부산, 마산 지역구 의원 19명과 함께 부마민주항쟁의 진상규명과 관련자 및 유족의 보상과 예우를 추진하는 재단 설립을 골자로 한 특별법을 공동 발의했다.

○ 문재인 측, 안철수에 정책협의 제안

문 후보 캠프는 안 후보 측에 단일화 방식에 앞서 정책을 조율하기 위한 협의를 시작하자고 공식 제안했다. 이정우 경제민주화위원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공동 국가비전을 만들기 위한 두 후보 간 대화를 시작할 것을 공식 제안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위원장은 “두 후보가 발표한 일자리혁명, 재벌개혁, 복지국가, 새로운 정치, 남북 경제연합 구성 등은 작은 차이가 있지만 충분한 공통분모가 있고 논의를 통해 공동비전을 합의할 수 있다”면서 공동 국가비전을 합의한 뒤 그 기반 위에서 단일후보 선출 및 세력통합 방안을 합의하자는 구상을 밝혔다. 단일화 논의에 대한 안 후보의 부담을 우려한 듯 ‘단일후보 선출방안과 관련 없이’라는 단어를 달았지만 사실상 단일화 협상을 시작하자는 제안이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강원 원주혁신도시를 방문하고 오후에는 서울로 이동해 성북구 장수마을 경로당에서 주거복지 정책을 발표했다. △세입자에게 1회에 한해 계약갱신 청구권 부여 △전월세 인상률 상한제 도입 △빈곤층에 임차료 일부를 지원하는 주택바우처제 실시 등이 포함됐다.

○ 제주에서 눈물 흘린 안철수

안 후보는 이날 제주에서 제주4·3사건 희생자들의 위령비를 둘러보며 눈물을 흘렸다. 안 후보는 눈물을 흘린 이유에 대해 “‘○○○의 자’라고 적힌, 태어나 이름도 짓기 전에 희생된 아이의 표석을 보고 갑자기 울컥하며 눈물이 났다. 전쟁이 아닌 상황에서 국가가 국민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수만 명의 국민을 희생시킨 것에 대한 아픔 때문이었다”고 말했다고 동행한 송호창 공동선대본부장이 전했다.

이어 안 후보는 강정마을, 올레길, 서귀포 감귤 유통센터, 스마트그리드 단지 등을 방문했다.

안 후보는 제주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13제주희망콘서트에선 4·11총선 결과와 관련해 “계파를 만들어 계파 이익에 집착하다가 총선을 그르친 그분들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친노(친노무현) 세력을 겨냥해 인적 쇄신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안 후보 측은 이날 정부의 경제자유구역 내 영리병원 허용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안 후보 측 정연순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민 계층 간의 위화감을 조성하고 특정 이익집단에만 영리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는 영리병원 허용 조치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권 말기에 슬그머니 규칙을 제정한 것은 시기와 방법 모두 꼼수”라고 주장했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장원재 기자 peacechaos@donga.com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대선#빅3#행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