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당에서 대통령에게 탈당하라며 무소속 만들지 않나”

  • Array
  • 입력 2012년 10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당후보론 반격… 文 “그렇게 험한 말을” 불쾌감 표시

항공우주연구원 찾은 安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11일 대전 유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방문해 위성시험동에 들어가기 전 방진을 위해 머리에 보호용 캡을 쓰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항공우주연구원 찾은 安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11일 대전 유성구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방문해 위성시험동에 들어가기 전 방진을 위해 머리에 보호용 캡을 쓰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정당후보론’과 ‘무소속 대통령론’을 둘러싼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기 싸움이 격렬하다.

안 후보는 11일 민주당의 ‘정당후보론’에 대해 “지금 와서 정당후보론을 꺼내는 게 참 어처구니없다는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날 충북 청주시 청주교대 초청강연에서 “같은 당 안에서 서로 손가락질하고 대통령 탈당하라고 하고, (정당) 스스로 대통령을 무소속으로 만든다”면서 “그렇게 만든 건 다 정당 책임인데 정당이 정치적으로 어떤 책임을 졌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물론 저도 무소속 대통령이 좋다고 생각 안 한다. 정당에 소속되는 게 좋다”면서 “(그러나) 낡은 정치시스템을 개혁하고 혁신해서 다시는 그런 정치를 안 하겠다고 (하고), 국민이 믿을 때 (그때 가서) ‘무소속 대통령이 가능하냐’고 물어봐야 한다. 제 말은 순서가 틀렸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구체적인 정당개혁 방안을 내라’는 민주당의 압박에 대해서도 “자기 집 대문 수리해야 하는데 옆집 가서 물어보는 거랑 비슷한 것 같다”며 “사흘 정도만 조용하게 국민 찾아가서 물어보면 금세 답은 알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담담하게 반응했지만 내심 불쾌한 기색이었다. 그는 이날 오후 인천 서구 ㈜연우에서 대·중소기업 상생간담회를 마친 뒤 안 후보의 비판을 전해 듣고 “아유 정말, 그렇게 험한 말을…”이라고 했다. 기자들의 이어지는 질문에 “(직접 듣지 않아) 모르는 말을 물어보면 안 되죠”라고만 답변하고 현장을 떴다.

그 대신 문 후보 캠프 인사들이 나서 ‘무소속 대통령론’을 비판했다. 문 후보 캠프 특보단장인 신계륜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서 “정당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온당하고 균형적인 시각이 필요하며, 둘 다 현실 속에서 생기는 것”이라면서 “무소속 대통령은 이론적으로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이상에 가까운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문성현 전 민주노동당 대표는 “정치는 조직이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에 정당의 뒷받침을 받는 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주목했다”며 캠프에 합류했다. 문 전 대표는 문 후보의 미래캠프 산하 ‘일자리혁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다.

정치권의 ‘미스터 쓴소리’로 불리는 조순형 전 자유선진당 의원도 ‘무소속 대통령론’을 강하게 비판했다. 조 전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우리나라는 헌법 8조에 ‘대한민국은 정당국가’라는 원칙을 천명하고 있다. 정당은 국민의 정치적 의사형성에 참여하고 공직선거에 후보자를 공천하는 기능을 한다. 그래서 운영에 보조금까지 받는 것”이라며 “무소속 대통령은 헌법의 기본 정신, 기본 이념에 어긋나고 반하기 때문에 안 후보는 무소속 대통령을 주장하면 안 된다”고 밝혔다. 또 “안 후보가 ‘새 정치’를 운운하는 것은 좋지만 정당정치, 대의민주주의를 부정하지 않으려면 스스로 정당을 만들어 무엇이 진짜 모범적인 새 정치인지를 보여줘야 한다. 구호에만 그쳐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안철수#정당후보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