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대선주자 4인, 주말 수도권 결전 다걸기

  • Array
  • 입력 2012년 9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 결선투표 여부 촉각
15일 경기-16일 서울 경선… 2곳 선거인단, 전체의 절반
文 확정-非文 대반전 노려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후보들은 지역순회 경선의 마지막 일정인 수도권 주말대회전을 앞두고 14일 막판 표심잡기에 나섰다.

순회경선에서 11연승을 내달린 문재인 후보는 수도권 경선(15일 경기, 16일 서울)에서 누적 득표율 50%를 넘겨 후보를 확정한다는 각오다. 반면 비(非)문재인 후보들은 대반전을 통해 결선투표까지 끌고 가겠다는 계획이다. 문 후보가 16일 후보를 확정할 것이란 분석이 많지만 남은 선거인단이 전체의 절반이나 돼 결선투표 여부는 마지막까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이날 후보 확정 이후 선대위 구성과 쇄신책 등 ‘경선 이후’ 구상에 주력했다. 결선투표 진출이 절체절명의 과제인 손학규 후보는 조직을 총동원해 선거인단을 대상으로 투표를 독려하는 등 표 결집에 나섰다. 손 후보 캠프는 16일 후보가 확정되면 그 결과에 승복하겠지만 결선투표로 갈 경우 경선 룰을 바꿔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두관 후보는 라디오에 출연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2위로 결선투표에 가겠다”는 각오를 밝혔지만, 캠프 내에선 △손 후보가 결선투표에 올라갈 경우 지지할지 △결선투표 없이 문 후보가 결정되면 선대위 참여 요구에 응할지 등을 놓고 난상토론이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정세균 후보는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초선 21명 “지도부 2선 후퇴” 민주통합당 초선의원들이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지도부는 선대위 구성을 포함한 당 운영의 권한을 대선후보에게 위임해야 한다”며 당 쇄신을 요구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초선 21명 “지도부 2선 후퇴” 민주통합당 초선의원들이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지도부는 선대위 구성을 포함한 당 운영의 권한을 대선후보에게 위임해야 한다”며 당 쇄신을 요구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당 대선후보 선출이 임박해지자 쇄신의 목소리도 분출하고 있다. 초선의원 21명은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당 지도부는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선대위 구성을 포함한 당 운영의 권한을 대선후보에게 위임해야 한다”며 ‘지도부 2선 후퇴’를 공식 요구했다. 한마디로 이해찬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선대위 구성은 물론이고 당 운영에서도 손을 떼라는 것. 하지만 이런 주장이 지도부 사퇴 요구로 비치는 것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한 의원은 “이 대표나 박 원내대표가 물러나라는 얘기가 아니다”며 “경선과정에서 많은 비판을 받은 지도부가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이고, 대선후보에게 힘을 실어줘 쇄신을 추구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초선의원들의 반란에 이해찬 대표 측은 “전혀 상의가 없었다”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김한길 최고위원 등 비주류도 “지도부 내부에서도 바꿔가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지도부 전체를 싸잡아서 책임지라고 공격한 것은 아쉽다”고 말했다. 당 관계자는 “초선의원들이 ‘문재인 줄서기’ 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럼에도 당내에선 ‘대선후보 중심의 당 재편’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시각이 우세하다. ‘이해찬-박지원’ 체제가 경선과정에서의 불공정 논란, 양경숙 씨의 공천뒷돈 의혹 등으로 리더십에 큰 타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김기식 의원은 “당이 현 체제 그대로 선대위를 구성하면 ‘그 나물에 그 밥’”이라며 “당 운영의 전권을 대선후보에게 위임해야 한다는 주장이 당내 다수 견해다. 재선, 3선 의원들도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한길 최고위원 트위터에 “이넘은 친노 알바. 이해찬 문재인 나오면 무조건 빨아주기”라며 친노 세력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글이 올라와 논란이 일었다. 김 최고위원 측은 “문제의 글이 트위터에 올라온 당시 기자를 만나고 있었다”며 해킹 여부를 수사의뢰했다.

손영일 기자 scud2007@donga.com
#민주통합 경선#쇄신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