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연일 對日 강경 메시지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8월 14일 17시 01분


코멘트

독도 첫 방문 이어 일본 역사 인식 문제 지적

이명박 대통령이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일왕이) 한국을 방문하고 싶으면 진심으로 사과하면 좋겠다"고 말하며 일본을 향해 연일 강경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이 대통령이 일왕을 향해 이렇게 직접적인 표현으로 사과를 촉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지난 10일 역대 대통령으로서 처음 독도를 방문한 지 나흘만이다. 13일에는 국회의장단과 만나 "국제 사회에서 일본의 영향력이 예전 같지는 않다"고도 말했다.

이렇게 이 대통령이 과거사를 놓고 행동과 말로써 일본을 밀어붙이는 것은 일본 스스로 사과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행동으로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사실 이 대통령이 취임 초부터 일본을 이렇게 압박한 것은 아니었다. 이 대통령은 그동안 과거사 해결을 촉구하면서도 줄곧 미래지향적인 양국 관계를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2009년 연합뉴스·교도(共同)통신과 공동 인터뷰에서 일왕 방한에 대해 "방문 자체도 중요하지만 어떤 모습으로 방문하느냐 이게 중요하다"고 했지만 직접적인 사과 요구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동안 일본이 과거사에 대해 반성할 기회를 줬지만 오히려 지난달에는 자국 방위백서에 8년째 독도를 자기 땅이라고 우기는 등 개선의 여지없이 그냥 시간만 흘려보냈다는 게 이 대통령이 인식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일본에 더는 기대할 게 없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특히 이 대통령은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에 대한 실망감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일본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군 성노예 문제에 사과를 요구했지만 노다 총리는 자국 내 극우파 목소리에 휩쓸려 어정쩡한 태도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일왕에 대한 사과 촉구를 통해 독도 방문이 '정치적 쇼'가 아니라 일본을 압박하는 일련의 계획된 흐름 속에서 나온 전략임을 내비치기 위한 것으로 봐야 한다는 해석도 있다.

특히 독도 방문이 임기 6개월 남은 이 대통령이 친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과 최측근인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의 구속 등으로 몰리자 내놓은 궁여지책으로 보는 시각에 대한 반박이라는 것이다.

이 대통령의 강경한 입장은 광복절 경축사에도 반영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그러나 청와대 핵심 참모는 "일본군 성노예(위안부)·과거사 문제에 대한 원론적 언급과 독도 방문 배경에 대한 설명만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대내외에 공식적으로 천명하는 경축사에서는 언급을 자제함으로써 외교적 마찰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의 행보에 따라 앞으로 한일 관계 급랭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고스란히 차기 정부의 짐으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이 대통령의 행보를 두고 그동안 우리 정부가 유지한 '조용한 외교'에서 탈피해 일본의 반발을 감수하면서 강대강으로 맞서려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그러나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양국간 경제를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엄청난 교류가 있다. 외교 정책의 기조에 변화는 없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