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4·11총선 공천헌금 의혹 파문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8월 2일 09시 54분


코멘트

당 공천위원-공천신청자 3억원 수수의혹..12월 대선가도 악재되나
새누리 "檢, 철저 수사해야"..당사자들 "허위제보" 부인

새누리당의 4·11총선 공천과정에서 수억 원대의 공천헌금이 오갔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새누리당 당시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쇄신'을 내세우며 19대 총선 공천 과정을 진행했기 때문에, 이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12월 대선가도의 대형 악재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중앙선관위는 4·11 총선을 앞둔 지난 3월 중순 비례대표 공천을 받기 위해 당시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이던 현기환 전 의원에게 3억 원의 공천헌금을 전달한 혐의로 새누리당 비례대표 현영희 의원을 지난달 30일 대검찰청에 고발했다고 2일 밝혔다.

현영희 의원은 3월말 홍준표 전 당대표에게 2000만 원의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한 혐의와 정치자금 허위 회계보고, 자원봉사자 금품제공 혐의도 함께 받고 있다.

선관위는 현기환 전 의원, 홍 전 대표, 이들에게 자금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는 홍 전 대표의 측근 조모 씨는 검찰에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친박(친박근혜)계인 현기환 전 의원은 19대 총선에 앞서 불출마를 선언하고 공천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을 맡고 있다.

부산시의원 출신인 현영희 의원은 비례대표 후보자 23번을 배정받아 19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당초 부산 중·동구 예비후보로 등록했으나 지역구에서는 공천을 받지 못했다.

새누리당은 2-3일 전 이 같은 의혹을 파악하고 사실관계 조사에 들어갔으나 당사자들이 완강히 부인함에 따라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있다.

김영우 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선관위가 검찰에 수사의뢰한 만큼 사실에 대한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검찰은 한 점 의혹도 없이 사실 관계를 명확히 규명해달라"고 요청했다.

당내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은 이날 충남 천안에서 열린 대선경선주자 합동연설회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당연히 검찰에서 한 점 의혹 없이 밝혀야 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사자들은 공개적으로 나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현기환 전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지금 나오고 있는 얘기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저는 19대 총선 공천과 관련해 어떤 부정행위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공천위 구조상 한 사람이 누구를 공천시킨다든지, 낙천시킨다는 게 불가능하다"며 "검찰에서 하루 빨리 밝혀지기를 기대하며 (저도) 빨리 소환해서 조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영희 의원은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자료를 통해 "혐의내용은 전혀 사실무근임을 저의 양심과 정치적 생명을 걸고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허위 사실로 저의 명예를 훼손한 정모 씨를 무고로 고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 의원은 "이번 사건을 중앙선관위에 제보한 정모 씨는 제가 19대 총선 예비후보자이던 시절 수행업무를 도왔던 사람으로, 선거 후 저에게 보좌관직(4급)을 요구했으나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요청을 거절했다"면서 "이번 사건은 한 개인의 불순한 목적을 가진 음해에서 비롯됐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실시된 중앙선관위 조사에 대해서도 "공천헌금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질문도 받은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의 4·11총선 공천에서 박근혜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쇄신 차원에서 강도 높은 '공천개혁'을 주문해왔다.

이번 의혹이 사실로 판명된다면 당 쇄신작업은 물론 박 전 위원장의 대선행보에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그는 지난 1¤2월 비대위 회의나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공천과 관련해 어떤 불법이 발생한다면 즉각 후보 자격을 박탈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또 "공천이야말로 정치쇄신의 첫 단추", "쇄신 작업을 용(龍)이라고 한다면 공천 작업은 화룡점정", "4·11총선의 공천테마는 철저히 국민의 뜻과 눈높이에 따르는 것"이라는 말도 했다.

당 공직후보자추천위(위원장 정홍원)도 개인의 영향력이 배제된 '시스템공천'을 내세우며 도덕성과 경쟁력이 후보 인선의 기준이라고 밝혀왔다.

한편 선관위는 이날 선진통일당 김광식 대표비서실장과 김영주 의원, 심상억 전정책연구원장, 송찬호 조직국장도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선관위는 회계책임자이자 공천심사위원인 김 실장과 심 전 원장이 비례대표 공천을 조건으로 김 의원에게 50억 원의 차입금 제공을 권유·요구 또는 알선했고, 김 의원은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한 혐의가 포착됐다고 밝혔다.

송 국장은 1억5000만 원의 불법정치자금을 조성해 운용하고, 선거홍보물 거래업체로부터 3억여 원의 불법정치자금을 받아 총선 지역구 후보자 3명에게 불법지원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선진당 이원복 대변인은 "김영주 의원의 50억 원 제공 관련 의혹은 사실무근"이라며 "국가 공권력이 터무니없는 말을 하면 안 된다"고 반박했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