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조현오, 찌라시 정보를 첩보인냥…”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5월 13일 13시 23분


코멘트

문재인 “대선, 광주가 그 중심역할 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은 "이번 대선은 10년 민주정부의 맥을 잇는 중요한 선거로 그동안 광주가 선택하고 지지한 인물이 모두 대통령이 됐다. 광주가 그 중심 역할을 했다"며 "많은 지지와 격려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대선 출마시기는 전당대회(6월9일) 이후 최대한 빠른 시일안에 밝히겠다고 밝혔다.

문 고문은 1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무등산 산행에 앞서 가진 지역 언론과의 간담회에서 "개인적으로는 마음의 준비를 끝냈다. 일부는 준비해 시작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사실상 대권 도전을 선언한 것으로 공식적인 이벤트만 남겨놓았다는 말이다.

출마시기에 대해 문 고문은 "당대표 선거가 있는데 겹치면 안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해 전당대회 직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 고문은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참여정부 때 했던 것으로 끝내고 싶다"며 "다른 분들을 위해 할 생각이 없다"고도 말했다.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공동정부 구성과 지난 1997년 김대중, 김종필의 이른바 DJP 연합과는 분명히 차이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DJP 연합은 집권을 위해 정체성이 전혀 다른 세력과 한 고육지책이었지만 (안 원장은) 이념, 정체성이 거의 같다고 본다. (나는) 야권 대통합 운동할 때부터 이 주장을 폈다고 설명했다.

문 고문은 "정권교체, 대선 승리만을 위한 단일화에 그칠 것이 아니라 안정적 개혁 추진을 위해서는 대통합의 기반이 함께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합은 안 원장 세력에다 통합진보당, 시민사회 등 민주개혁 세력 전반을 아우르는 민주연립정부 구상으로 보인다.

그는 또 "누가 민주당 후보가 되든 (안 교수와) 단일화 과정을 거쳐야 할 테고 그 경쟁에서 이기는 사람이 정권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집권후에 (대통합의)그런 기반, 그런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원론적인 말이다"고 덧붙였다.

과거 민주당에서 열린우리당 분당은 잘못된 것이라고도 말했다.

문 고문은 "그 후유증이 지금도 남아있다. 통합해야 하며 이제 친노,비노의 프레임을 깨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무현의 이미지와 그림자에서 차별화를 놓고 문 고문은 "10년 전과는 시대가 많이 달라졌다. 참여정부의 실정도 일부 경험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과거정치는 기존정치 세력에서 자유스럽지 못한 점이 있다. 나는 이 점에서 자유스럽다. 전혀 다른 정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조현오 전 경찰청장의 노 전대통령 명예훼손과 사건과 관련, 사설정보지(일명'찌라시') 수준인 경찰 첩보보고 수준을 사실인냥 말한 것"이라며 "뻥이면 죄가 더 무겁다"고 말했다.

그는 또 "1년9개월 동안 수사를 미뤄온 검찰의 직무유기 부분도 (고소가)진행중이다"고 덧붙였다.

참여정부 민정수석 당시 호남인맥 씨 말리기와 영남 패권주의 논란에 대해 해명도 했다.

문 고문은 "당시 인사 시스템은 제대로 가동됐다. 인사 라인에서 검증을 요구한후보에 대해 민정수석에서 검증하는 시스템이다 .영남 패권주의 주장 등은 옳은 이야기 아니다"고 강조했다.

문 고문은 이날 노무현 재단 인사들과 함께 무등산 노무현길을 돌아오는 추모산행을 했다.

'무등산 노무현길'은 지난 2007년 5월17일 노 전 대통령이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뒤 그 다음날 올랐던 길로, 문빈정사에서 당산나무, 중머리재, 용추삼거리, 장불재 탐방로로 이어지는 3.5㎞ 구간이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