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절차 하자 사과”… 이낙연 “담합 진실 밝혀라”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4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 민주 원내대표 경선 갈등

민주통합당이 ‘이해찬-박지원 연대’ 파문으로 닷새째 극심한 내홍에 빠졌다. 진보성향의 원로그룹 ‘희망2013·승리2012 원탁회의’가 “이해찬 상임고문과 박지원 최고위원에게 당대표 및 원내대표의 역할분담론을 권유하지 않았다”고 밝힌 뒤 당내에선 당사자인 이 고문과 박 최고위원에게 ‘거짓말’ 책임론이 제기됐다.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낙연 의원은 28일 성명에서 동아일보 보도를 거론하며 “유력 신문이 1면 머리에 ‘누가 원탁회의를 팔았나’라는 제목을 올렸다. 두 당사자가 담합을 정당화하기 위해 원탁회의와 당내 원로들을 끌어들이신 것 아니냐”며 이 고문과 박 최고위원을 비판했다. 이 의원은 “담합의 두 당사자는 진실을 밝힘으로써 이 부끄러운 진위 논란을 종식시키라. 두 당사자가 거짓말을 했다면 정직하게 고백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라”며 몰아붙였다.

천정배 의원은 29일 트위터를 통해 “이 고문과 박 최고위원의 연대에는 민주당의 개혁과 대선 승리의 전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6월 당대표 경선 출마를 고심 중인 김한길 당선자도 트위터에서 “정치에 돌아오니 왜 자꾸만 ‘참을 수 없는 분노의 가벼움’에 빠져드는 것일까요”라며 “정말이지 이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정작 ‘거짓말’ 논란의 한가운데 선 이 고문과 박 최고위원은 아무런 해명도 하지 않았다. 이 고문의 한 측근은 29일 “‘이-박 역할분담론’이 친노-비노로 나뉜 당내 분열의 프레임을 극복하자는 명분으로 시작됐다는 것에 대해 비판하는 사람은 없다. 따로 입장을 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거짓말 여부에 대해선 입을 다문 채 ‘당을 위한 충정이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 고문 측은 한 달 이상의 시간이 남아 있는 6월 전당대회 전에 당내 논란이 수면 아래로 자연스럽게 가라앉기를 내심 기대하고 있다.

27일 최고위원회의까지 불참했던 박 최고위원은 ‘이-박 연대’의 절차적 문제에 대해선 사과했지만 거짓 논란에는 역시 입을 다물었다. 그는 28, 29일 트위터에서 “정치는 대화와 타협, 최선 아니면 차선을 택한다”며 “이틀이란 시한에 (갑자기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결정하느라 빚어진) 절차적 하자에 대해 사과드린다. 원내대표, 당대표, 대선후보는 공정한 경선으로 뽑힌다”고 말했다. 그러나 29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거짓말 논란에 대해선 “대답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친노그룹인 문성근 대표대행은 연일 ‘이-박 연대’를 두둔했다. 문 대행은 2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고문과 박 최고위원이 만난 것은 정권교체를 위해 의논하려고 한 것 같다. 충정을 갖고 방법도 생각한 것이다. 그건 인정하자”고 옹호했다. 그는 27일엔 “원내대표는 의원들이 선택하면 되고 당 지도부 경선은 국민의 뜻이 반영된다. 왜 심각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을 뺀 나머지 원내대표 후보의 비박(비박지원) 연대 움직임엔 가속도가 붙었다. 전병헌 의원은 29일 “3명의 후보(유인태 이낙연 전병헌)가 어떤 방식으로든 밀실야합에 맞서 연대하기로 했다. 조만간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르면 30일 만나 ‘비박연대’ 방식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후보 단일화를 이루고 ‘담합’ 반발 세력을 끌어들이면 친노그룹의 지지를 받는 박 최고위원을 꺾는 이변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유종 기자 pen@donga.com
#이해찬-박지원 연대#민주통합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