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돈봉투’ 불똥 민주당까지 번지다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1·15 전대 앞두고 살포’… 자체 진상조사 착수
“관련 후보 사퇴” “선거일정 중단” 난타전

한나라당에서 촉발된 전당대회 돈봉투 파문이 이젠 민주통합당으로 번지고 있다.

민주당은 9일 1·15 전당대회에 출마한 특정 후보 측의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원혜영 공동대표 주재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자체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즉각 조사에 착수했다. 이와 관련해 인터넷매체 오마이뉴스는 이번 전대에 나선 A 후보가 당 영남권 지역위원장을 상대로 돈봉투를 돌렸다고 이날 보도했다. 이에 앞서 동아일보는 2010년 5월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 당시 돈봉투와 명품 가방이 의원들 사이에 오갔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본보 7일자 A1면 “민주당도 ‘돈봉투’ 돌았다”

오종식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자체 조사 결과 돈봉투 관련 불법, 부정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해당 후보자의 후보자격 박탈은 물론이고 검찰 수사 의뢰 등 모든 정치적,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원 대표는 회의에서 “지금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다. 전대에 출마했다면 지역위원장들과 후보들이 식사하는 게 관행인데, 이젠 (불법) 향응 제공이 된다. 흙탕물에 쓸려가지 말아야 한다”며 철저한 조사를 지시했다. 홍재형 당 선거관리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진상조사단은 영남권 지역위원장을 대상으로 조사해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 해당 후보를 소환 조사키로 했다.

이에 따라 여야를 막론하고 기성 정치권이 총선을 불과 석 달 앞두고 금권선거 논란이라는 초대형 악재에 휘말리게 됐다. 위중한 상황을 반영하듯 이날 민주당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는 합동연설회를 비롯한 선거운동 중단, 후보를 대상으로 한 직접 조사 등 사실상 전당대회 중단을 전제로 한 백가쟁명식 해법이 쏟아졌다.

[채널A 영상]민주 “경선 통과했더라도 돈 받았으면 사퇴하라”

정범구 최고위원은 “(이런 의혹을 받는 상황에서) 우리가 자체 진상조사를 할 수 있겠느냐. 후보들의 모든 선거운동 일정을 중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용선 공동대표는 “관련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 기자와 의혹을 받는 후보 간에 대질(심문)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 대표는 “오늘부터 모바일 투표가 시작됐는데 어떻게 선거를 중단하느냐”며 난색을 표해 한동안 최고위원 간에 격한 논쟁이 오갔다.

결국 당은 전대 일정과 돈봉투 진상조사를 병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당권주자들이 철저한 진상조사 및 관련 후보 사퇴를 촉구하며 난타전을 벌일 태세인 데다, 후보 의지와는 별개로 지역 캠프 차원에서 돈봉투 주고받기가 이뤄졌을 것이라는 주장도 서서히 불거지고 있어 불똥이 어디로 튈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민주당이 정치개혁의 일환으로 당 대표 경선에 처음 도입한 모바일 투표는 이날 시작하자마자 무더기 오류가 발생해 좌초 위기에 처했다. 민주당은 10일 오전 9시까지 기술적 문제를 바로잡지 못할 경우 모바일 투표를 포기하기로 했다.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