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칼날, 한나라 비례대표-민주당 경선까지 겨눌 가능성

  • Array
  • 입력 2012년 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나라 全大 돈봉투’ 검찰, 총력수사 체제로

2008년 박희태 캠프의 ‘노란 돈봉투’사건을 보도한 본보 9일자 A3면.
2008년 박희태 캠프의 ‘노란 돈봉투’사건을 보도한 본보 9일자 A3면.
검찰이 돈봉투 의혹 사건에 대해 총력 수사에 나선 것은 총선과 대선을 앞둔 중요한 시기에 정치권을 비롯한 우리 사회 전체에 큰 파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번 사건의 민감성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제기된 의혹의 실체를 신속하고 철저하게 규명함으로써 그동안 공공연한 비밀로 간주되던 전당대회 돈 살포 관행을 뿌리 뽑아 구태정치를 바로잡겠다는 검찰 수뇌부의 개혁 의지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이번 수사에 착수하면서 특수통 검사들을 전담수사팀에 투입한 것도 돈 선거 의혹에 대한 전면 수사를 염두에 둔 사전포석으로 해석할 수 있다.

○ 민감성과 수사 확대 여지를 감안

지난주 한나라당에서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이 터지자 검찰은 발 빠르게 수사에 나섰다. 5일 한나라당이 수사를 의뢰하자 즉각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에다 특별수사부 등 검사들을 추가 투입해 전담수사팀을 구성했다. 6일에는 수사계획을 세울 것이란 예상을 깨고 한나라당 관계자를 불러 조사했다. 이번 주 초 소환될 것으로 예상된 고승덕 의원은 일요일인 8일 검찰에 나와 박희태 국회의장을 돈봉투 제공자로 진술했다. 일련의 과정이 하나같이 템포가 빠르다.

특히 검찰은 이번 수사를 시작하면서 특수통 검사 2명을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에 합류시켰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 김종오 검사와 금융조세조사2부 김남순 검사는 고위공직자들의 금품수수 비리나 금융비리 수사 경험이 풍부해 이번 수사에서도 부정한 선거자금을 추적하는 데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선거범죄를 전담해 수사하는 공안부 검사 4명과 특수통 검사 2명 등이 서로 협력해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복안인 것이다.

○ 일단 박 의장 측 집중 수사

돈봉투 의혹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는 고 의원이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때 박 의장 측에서 300만 원이 든 돈봉투를 받았다고 폭로한 사건에서 시작해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일단 한나라당이 공식적으로 수사를 해달라고 의뢰한 것이 ‘300만 원 돈봉투 사건’이기 때문에 이 사건의 실체를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8일 고 의원을 참고인으로 불러 돈봉투를 받아 돌려준 경위를 조사한 데 이어 9일에는 2008년 돈동투를 받아 되돌려주는 데 관여했다는 고 의원실의 직원 2명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앞으로 돈봉투를 고 의원실에 놓고 갔다고 고 의원이 진술한 뿔테안경을 쓴 30대 초중반 남성 등 돈봉투 전달에 관여한 핵심 참고인들을 차례로 불러 사안을 규명할 계획이다. 그런 뒤 박 의장 측에서 돈을 건넨 것으로 확인될 경우 박 의장 측 인사들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 검찰 수사 전면 확대 불가피

현재 검찰은 “한나라당이 수사를 의뢰한 300만 원 돈봉투 사건에 집중하고 있고 여타 정치권이나 언론에서 제기되는 의혹은 수사 대상이 아니다”며 일단은 선을 긋고 있다.

하지만 한나라당이 돈 선거와 관련해 제기된 모든 의혹을 수사해 달라며 전면 수사를 요구하고 있고 여야를 막론하고 전당대회 금품살포 의혹이 연이어 불거지고 있어 수사 확대는 시간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민주통합당이 9일 이번 전당대회와 관련한 돈봉투 살포 의혹에 대해 자체 진상조사단을 꾸려 조사하기로 함에 따라 돈봉투 수사가 민주당으로도 번질 가능성이 커졌다.

이태훈 기자 jefflee@donga.com  
이서현 기자 baltika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