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저축銀 감싸던 민주가… 소가 웃을일”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6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민주 “야당에 정권비리 전가하려는 물타기”… 靑은 확전 자제 숨고르기

수비 논의?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오른쪽)와 이주영 정책위의장이 1일 6월 임시국회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가운데는 정희수 사무총장 직무대행.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수비 논의?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오른쪽)와 이주영 정책위의장이 1일 6월 임시국회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가운데는 정희수 사무총장 직무대행.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한나라당은 1일 저축은행 사태에 대해 적극적인 대야 공세로 태도를 바꿨다.

이에 민주당은 이명박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고 나서면서 여야의 책임 공방이 심화되고 있다.

한나라당 배은희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저축은행을 비호하고 감독기관의 감독을 발목 잡던 민주당 박지원, 박선숙 의원이 이제 와서 ‘감독 부실’이라고 하니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사태가 청와대와 민주당이 험한 말을 주고받는 국면에 이르자 전날까지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며 신중한 입장을 취하다 강공으로 바꾼 것이다.

배 대변인은 민주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와 박선숙 의원이 지난해 국회에서 “감사원이 민간 금융기관까지 감사하는 어떤 법적 근거가 있느냐”, “부산저축은행은 감사 대상이 아니다”라고 발언한 것을 근거로 제시했다. 이명규 원내 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이 저축은행 사태를 이명박 정권의 권력형 비리로 몰고 가는데, 김대중 노무현 정권이 저축은행 부실을 키운 것”이라고 가세했다.

반면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저축은행 사태는 현 정부가 부실을 제때 정리하지 못하고 키워서 피해자를 만든 것”이라며 “권력형 비리 사건을 야당에 뒤집어씌워 물타기하려는 시도는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선숙 의원은 불교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부가 2008년 11월과 지난해 4월에 저축은행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에 대해 전수조사를 했는데 느닷없이 청와대에서는 지난해 5월 4일 이 대통령이 PF 전수조사를 지시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한 뒤 “의문은 ‘대통령이 무슨 지시를 했는가’이다”라며 이 대통령을 겨냥했다.

민주당은 ‘전·현 정권 책임론’을 언급한 이재오 특임장관을 향해서도 “현 정권의 책임을 희석시키기 위한 ‘물타기 전략’이자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양두구육적 꼼수”(이용섭 대변인)이라고 비난했다.

다만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권재진(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김두우(대통령기획관리실장) 이분들은 (로비를 받을) 그럴 사람 아니다”라며 정진석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에게 화력을 집중하겠다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전날 저축은행 부실 및 로비 사건을 놓고 민주당과 난타전을 치른 청와대는 이날 숨 고르기를 하는 모습이었다. 청와대로서도 이번 사건에 대한 민주당의 공세에 “저축은행 사태엔 과거 정권부터 이어진 ‘부실의 카르텔’이 관련돼 있다”며 할 말은 한 만큼 일단 확전을 자제하고 상황 전개를 지켜보겠다는 것이다.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