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개헌특위 구성은 합의했지만…

  • Array
  • 입력 2011년 2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 덜컹대다 끝난 개헌의총

“왜 안 오지?” 사흘로 예정됐던 한나라당 개헌 의총이 이틀 만에 막을 내렸다. 9일 의총에는 전날보다 17명이 적은 113명이 참석했다. 의총이 시작되기 전에 안상수 대표 (앞줄 왼쪽에서 세 번째)가 뒤를 돌아보며 참석자 규모를 살피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왜 안 오지?” 사흘로 예정됐던 한나라당 개헌 의총이 이틀 만에 막을 내렸다. 9일 의총에는 전날보다 17명이 적은 113명이 참석했다. 의총이 시작되기 전에 안상수 대표 (앞줄 왼쪽에서 세 번째)가 뒤를 돌아보며 참석자 규모를 살피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한나라당은 9일 개헌의 방향과 추진 방법 등을 논의할 당 차원의 개헌특위를 구성키로 했다. 이틀 동안 열린 개헌 의원총회를 통해 개헌 필요성을 집중 제기한 친이(친이명박)계 의원들은 나름의 목표를 이뤘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은 여전히 개헌에 냉소적인데다 일부 친이계 의원들조차 회의적이어서 개헌특위가 개헌의 동력을 계속 살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 험로 예고된 개헌특위

김무성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르면 14일 최고위원회의에 개헌특위 구성안을 올리겠다”며 “전문 식견이 있는 당내외 인사로 특위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친박계 의원들은 특위 참여에 선을 긋고 있어 구성 자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친박계의 한 재선 의원은 “개헌 이슈는 그냥 놔두면 사라지는데 친박계가 특위에 참여할 이유가 어디 있느냐”고 말했다. 친박계가 참여하지 않는 특위는 특정계파의 이해만을 대변한다는 비판 속에 ‘반쪽 기구’가 될 가능성이 크다.

설령 특위를 구성한다 해도 첩첩산중이다. 당장 친이계 안에서도 권력구조만 바꾸는 ‘원포인트 개헌’을 할지, 아니면 기본권을 포함해 헌법 전반을 손볼지를 놓고 의견이 갈린다. 이재오 특임장관이 주장하는 분권형 대통령제에 반대하는 친이계 의원도 적지 않다. 특위가 단일안을 만든다 해도 당론으로 확정되려면 친박계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개헌 당론은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친이-친박계의 개헌 전략은

이 장관의 핵심 측근은 9일 “정치는 협상이다. 특위 안에서 다양한 의견을 녹여내다 보면 개헌 추진이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역(逆)제안 전략’으로 민주당을 끌어들인다는 구상도 내놓았다.

2007년 한나라당이 개헌 당론을 마련한 것은 당시 여당인 민주당의 요청 때문이었다. 이번에는 거꾸로 한나라당이 개헌특위에서 친박계가 반대하지 않는 내용만으로 당론을 정한 뒤 민주당에 개헌 당론을 요구하면 민주당도 무조건 개헌 논의를 거부할 수 없다는 것이다. 결국 민주당에 공을 넘김으로써 개헌이 좌초되더라도 그 책임을 민주당이 지도록 한다는 얘기다.

친박계는 지금까지처럼 침묵 내지 무시 전략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친이계와 각을 세워 개헌 이슈를 키워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 박 전 대표 직접 겨냥하기도

이날 의총에는 전날(130명)보다 적은 113명이 참석했다. 하지만 전날 친박계 의원이 모두 침묵했던 것과 달리 이날은 이경재 이해봉 의원(이상 4선) 등 친박계 중진들이 발언대에 서 개헌 반대 주장을 공식적으로 폈다.

친이계인 강명순 의원은 박 전 대표를 직접 거명하며 공세를 펴기도 했다. 강 의원은 “경제개발 시절 분배가 제대로 안 돼 내가 빈곤한 사람들을 뒤치다꺼리 했다”며 “내가 고생할 때 박 전 대표는 청와대에서 잘 먹고 지내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이어 “박 전 대표가 아동복지를 강화하는 개헌에 참여함으로써 내게 진 빚을 갚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기자 egija@donga.com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