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목회 공소장 공개 파장]민주 “수사 받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1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청목회 후원금 한나라 19- 민주 15-선진 1-민노 1명
1000만원 이상 고액은 한나라 5-민주 6-선진 1명

민주당이 18일 검찰의 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청목회) 입법로비 수사에 전격 협조하기로 했다. 그동안 검찰의 소환에 불응하던 태도를 바꾼 것이다.

민주당은 청목회의 후원금을 받은 여야 의원 명단과 후원금 전달 실태 등이 검찰 공소장 보도로 공개돼 더는 검찰 조사를 ‘야당 탄압’이란 명목으로 거부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본보가 단독 입수한 검찰 공소장에 따르면 청목회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의원(후원금 받을 당시 기준)은 한나라당 19명, 민주당 15명, 자유선진당과 민주노동당 1명씩이다. 이 가운데 1000만 원 이상을 받은 의원은 한나라당 5명, 민주당 6명, 선진당 1명이다.

▶본보 18일자 A1면 참조
청목회 3명 검찰 공소장 입수… ‘입법로비’ 의원 38명 명단 확인


손학규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소액환급 후원금 사건으로 국민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민주당은 오늘부터 검찰 수사를 당당하게 받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합법적인 소액 후원금에 대한 부당한 수사임을 강조하기 위해 이번 수사를 청목회 사건이 아니라 ‘소액환급 후원금 사건’으로 부르기로 했다.

민주당은 검찰 조사에 응하되 국무총리실 민간인 사찰과 청와대의 개입 의혹 등에 대해서는 국회 국정조사와 특별검사제 실시를 거듭 요구하며 이틀째 예산 심의를 거부했다.

손 대표는 “청와대가 국정조사를 막아 안 되고 있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정권의 불법적 행위를 둘러싼 모든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임위 중단에 대해 야당 대표로서 책임을 느낀다. 자신을 성찰하고 이명박 정부의 반성을 촉구하며 100시간 동안 국회 당 대표실에 있겠다”며 농성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과 함께 야5당 원내대표 회담을 열어 민간인 사찰 부실수사, ‘스폰서 검사’ 사건 및 ‘그랜저 검사’ 사건 등 검찰의 각종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를 촉구하고 특별검사 도입 법안을 공동 발의하기로 했다. 또 민주당 의원 50여 명은 이날 청와대 앞에서 민간사찰 관련 국정조사와 특검 수용을 요구하고 이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는 항의시위를 벌였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검찰 수사에 잘못이 있다면 별도의 장에서 준열하게 따지고 비판하면 된다”며 “검찰 수사 때문에 국회의 가장 중요한 책무인 예산 심의를 거부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배신”이라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야당의 주장과 요구는 국회나 사법당국 관련사항으로 번지수를 잘못 찾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류원식 기자 rews@donga.com

이명건 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