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D-13]한나라-민주 선대위장 ‘총선 출사표’

  • 입력 2008년 3월 27일 03시 01분


강재섭 대표가 ‘비례대표 후보자 국민과의 언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경모  기자
강재섭 대표가 ‘비례대표 후보자 국민과의 언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경모 기자
손학규 공동대표는 26일 “경부운하 저지를 위해 총력을 다해 싸우겠다”고 말했다. 안철민 기자
손학규 공동대표는 26일 “경부운하 저지를 위해 총력을 다해 싸우겠다”고 말했다. 안철민 기자
姜 “서민경제 살리기에 명운”

한나라당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인 강재섭 대표는 26일 “서민경제 살리기를 힘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한나라당에 안정적인 과반 의석을 주기를 간절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날 강 대표는 ‘18대 총선 출사표’를 통해 “서민경제 살리기에 당의 명운을 걸겠다. 여건이 어렵지만 자신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대표는 “경제 살리기는 한나라당만이 할 수 있다. 지난 10년간 나라 경제를 결딴낸 국정파탄 세력, 정체성도 없이 이삭줍기로 급조한 지역주의 정당, 자격 미달로 공천 탈락하자 한나라당을 등지고 나간 사람들은 절대 못 한다”며 야당을 겨냥했다.

강 대표는 출사표에서 △물가 안정 △주거비, 의료비, 생활비 부담 경감 △감세 정책 △과감한 규제 완화와 투자 유치로 일자리 창출 △법과 원칙 바로 세우기 등을 약속하면서 “이를 위해 총선이 끝나자마자 18대 국회가 개원하기 전에 당선자들과 함께 민생특위를 구성해 젖 먹던 힘까지 쏟아 붓겠다”고 다짐했다.

윤종구 기자 jkmas@donga.com

孫 “양당정치 복원 가장 중요”▼

통합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인 손학규 공동대표는 4·9총선 공식 선거운동을 하루 앞둔 26일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주의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양당 정치를 복원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힘겨운 목표지만 개헌저지선 확보를 위해 싸우겠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총선 출사표를 통해 “한나라당은 중앙행정부와 지방의회, 자치단체장을 장악하고 있어 국회마저 장악하게 되면 유신 이래 최고의 절대 권력이 탄생하게 된다. 벌써부터 돈 선거 구태가 재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은 정책선거를 후퇴시키고 있다”면서 “대선 핵심 공약이었던 경부 대운하와 영어몰입교육을 총선공약에서 제외한 것은 속임수 정치의 전형이며 국민을 우롱하고 무시하는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탈당한 신계륜 전 사무총장 등의 복당 문제에 대해서는 “탈당한 사람들이 당선돼 돌아오겠다고 이야기한다든지 하는 것은 총선에 도움이 안 된다”면서 “복당은 안 된다”고 일축했다.

이진구 기자 sys120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