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해본’ 인수위원들 靑수석 중용

  • 입력 2008년 1월 28일 02시 52분


코멘트
대통령 취임식 엠블럼 ‘태평고’제17대 대통령 취임준비위원회가 27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내에 마련된 준비위 사무실에서 2월 25일 취임식에 사용할 엠블럼을 확정하는 회의를 열고 있다. ‘태평고’로 이름 지어진 이 엠블럼은 태평소와 북을 소재로 제작됐으며, 대한민국의 태평성대를 염원하는 소리가 미래와 세계로 뻗어나가는 이미지를 형상화한 것이라고 위원회 측은 설명했다. 이종승 기자
대통령 취임식 엠블럼 ‘태평고’
제17대 대통령 취임준비위원회가 27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내에 마련된 준비위 사무실에서 2월 25일 취임식에 사용할 엠블럼을 확정하는 회의를 열고 있다. ‘태평고’로 이름 지어진 이 엠블럼은 태평소와 북을 소재로 제작됐으며, 대한민국의 태평성대를 염원하는 소리가 미래와 세계로 뻗어나가는 이미지를 형상화한 것이라고 위원회 측은 설명했다. 이종승 기자
■ 수석비서관 윤곽

이명박 정부의 청와대 수석비서관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인수위원으로 활동한 인물들로 채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인수위원들의 정부 입각이나 청와대행(行)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했던 이 당선인 측 설명과는 다른 결과다.

현재 유력한 수석비서관 후보들이 모두 낙점될 경우 1실 7수석 1대변인 체제의 청와대 9개 요직 가운데 7개 자리가 현 인수위원들로 채워지고, 연령대는 대부분 50대 중반이 된다. 각료 후보군 평균 연령대인 60대보다 젊은 층으로 포진되는 셈이다.

대통령실장에 내정된 유우익 서울대 교수는 이 당선인의 싱크탱크인 국제전략연구원(GSI)을 이끌면서 정책과 공약 등을 만들어 낸 측근이다. 정책뿐 아니라 각종 연설문도 도맡아 할 정도로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 당선인이 ‘가장 편안하게 일을 시킬 수 있는 인물’로 두 사람의 신뢰도 그만큼 돈독하다.

청와대 대변인에 내정된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한나라당 경선 막바지에 캠프에 합류한 뒤 공보단장 등을 맡으며 대언론 관계를 무난히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대변인은 당초 지역구 출마를 희망했지만 이 당선인의 뜻에 따라 대변인으로 남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으로 유력한 박재완 의원은 인수위원으로서 국가경쟁력강화특위 정부혁신·규제개혁TF 팀장을 맡고 있다. 행정고시 출신으로 공직 경험은 물론 성균관대 교수로서 학계 경험도 있다. 박 의원은 정부조직 개편안을 주도했고, 지금은 규제개혁 로드맵을 만들고 있다.

유력한 민정수석비서관 후보인 정동기 전 대검차장은 인수위 법무행정분과 간사위원이다. 정 전 차장은 대구지검장 시절 기업경영 혁신 기법을 검찰 조직에 처음 도입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경제수석비서관이 확실시되는 곽승준 고려대 교수는 대선 후보 경선 때부터 이 당선인의 경제정책 및 공약을 총괄했다. 이 당선인은 곽 교수를 매우 신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정책수석비서관으로 유력한 김대식 동서대 교수는 인수위 사회교육문화분과 위원이다. 김 교수는 경선과 대선 본선 때 이 당선인의 외곽 조직을 ‘그물망’식으로 구축해 530만 표 차의 압승을 이끌어 낸 1등 공신이다.

인재과학문화수석비서관으로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이주호 의원은 인수위 사회교육문화분과 간사위원이다. 이 의원은 당내 ‘교육정책통’으로 이 당선인의 교육정책 전반을 총괄했다. 이 의원은 경우에 따라 교육과학부 차관으로도 기용될 수 있다.

유력한 외교안보수석비서관 후보인 현인택 고려대 교수는 인수위 외교안보통일분과 위원이다. 경선 때부터 이 당선인의 외교 안보 공약 마련을 주도했다.

반면 정무수석비서관은 아직까지 마땅한 인물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원중 전 의원과 정치인 출신들이 검토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가정보원장에는 김성호 전 법무부 장관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으나 검찰총장 경찰청장 등과의 지역 안배 문제가 변수로 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 영상 취재 : 동아일보 이종승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