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신당, 특검법에 마지막 희망”

  • 입력 2007년 12월 21일 02시 58분


코멘트
한나라당 “선거용 특검법 효용 끝났다”

통합신당 “선거 끝났어도 의혹 밝혀야”

대선이 끝나자마자 ‘BBK 주가조작 사건’ 등에 대한 특검법을 놓고 정치권이 다시 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국민이 압도적 표차로 이명박 후보를 당선시킨만큼 대통합 차원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특검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지만, 대통합민주신당은 “특검을 통해 깨끗이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신당의 태도에 대해 “특검법에 마지막 희망을 걸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20일 한 라디오 방송에서 “새로운 정권이 국민이 선택한 가치를 처음부터 잘 발휘할 수 있도록 정치권의 갈등을 없애 주는 것이 (노무현) 대통령으로서는 아주 큰 일”이라며 “노 대통령이 임기를 그만두면서 국민 통합을 위해 거부권을 행사해 주면 좋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당선자의 핵심 측근인 박희태 의원도 이날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특검법은 당선자를 흠집내기 위한 선거용이었는데 이제 선거가 끝났기 때문에 정치적 효용은 끝났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국민도 별 관심을 안 가질 것이고, 특검수사로 인해 나올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통과 절차도 문제가 있고 내용도 문제가 있으니까 최종적으로 법안으로 성립시킬지 않을지는 청와대에서 한 번 더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대변인은 “여권에서 BBK 특검법을 유지해야 되는 건지 스스로 다시 생각해야 할 것”이라며 “(검찰에서 허위 자백을 강요받았다고 주장했던) 김경준 씨도 자신이 했던 말을 스스로 부인하고 있는 만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대통합민주신당 오충일 대표는 이날 라디오방송 인터뷰에서 “선거는 선거이고 특검은 진실에 관한 문제다. 대통령직도 큰 문제이지만 거짓과 진실의 문제는 판별돼야 한다”며 “현재 여러 가지 의혹을 그냥 안고 가면 대통령으로서 통치가 안 된다”고 말했다.

이낙연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국민의 선택을 받은 대통령 당선자의 발목을 잡거나 괴롭히려는 생각은 없지만 국민의 마음속에 남은 의심을 그대로 묻어둔다고 해서 당선자께 도움이 되리라고는 보지 않는다”며 “당선자 본인이 특검 수용 의사를 밝혔던 일을 국민은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성호 법률담당 원내부대표도 “한나라당 주장대로 의혹이 사실무근이라면 명쾌하게 시시비비를 가리는 게 낫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서는 “만약 특검을 통해 이 당선자의 무혐의가 재차 확인되면 역풍을 감당할 수 없다”는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