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국정원 감찰자료 더 내놔라”

  • 입력 2007년 7월 21일 03시 02분


코멘트
한나라 “검찰, 공정 수사 하라”한나라당 공작정치저지 범국민투쟁위원회 안상수 위원장(왼쪽) 등이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부동산 관련 의혹 등과 관련하여 공정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20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을 방문해 검찰총장 면담을 요청하고 있다. 신원건 기자
한나라 “검찰, 공정 수사 하라”
한나라당 공작정치저지 범국민투쟁위원회 안상수 위원장(왼쪽) 등이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부동산 관련 의혹 등과 관련하여 공정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20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을 방문해 검찰총장 면담을 요청하고 있다. 신원건 기자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국가정보원 부패척결 태스크포스(TF) 소속 5급 직원 K 씨가 지난해 8월 행정자치부 지적(地籍)전산망을 통해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처남 김재정 씨의 부동산 보유현황 자료를 조회한 경위 등을 자체 조사한 국정원의 감찰보고서 일부를 20일 제출받았다.

검찰이 국정원으로부터 넘겨받은 감찰 자료에는 K 씨가 조회한 부동산 자료의 내용, K 씨가 이 자료를 출력했는지 여부, 상부 보고 및 외부 유출 여부, K 씨의 e메일 및 전화통화 명세 등에 대한 국정원의 자체 조사 결과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국정원이 보낸 자료만으로는 K 씨 관련 의혹이 해소되기 어렵다고 보고 국정원에 추가로 자료 제출을 요청했으며, 조만간 K 씨를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또 이상업 전 국정원 2차장 등을 수사의뢰한 한나라당의 법률지원단 소속 김연호 변호사를 수사의뢰인 자격으로 20일 소환 조사하는 등 국정원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 변호사는 “국정원이 ‘부패척결 TF’ 등을 구성해 대선주자인 이 전 시장 본인과 친인척의 부동산에 대해 행정전산망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외부에 유출했다는 증거자료를 제출했다”며 “일부 언론에 보도된 자료는 일반인이 접근할 수 있는 자료가 아니라 정보기관에 의해 심층적으로 수집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안상수 의원 등 한나라당 ‘공작정치저지 범국민투쟁위원회’ 소속 의원 9명은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을 방문해 정상명 검찰총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국정원 관련 의혹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하지만 정 총장은 “검찰총장이 수사를 의뢰한 쪽 인사들을 만나는 것은 사건 당사자에게 편파 수사를 한다는 의구심을 불러올 수 있다”며 면담을 거절했다.


촬영 : 신원건 기자

안 의원은 “검찰이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증거인멸 우려를 없애기 위해서라도 국정원을 빨리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dongA.com에 동영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