記協, 취재선진화방안 수용 거부

  • 입력 2007년 7월 13일 03시 08분


코멘트
운영委서 공동발표문 백지화… 청와대는 강행할 듯

한국기자협회(회장 정일용)는 12일 ‘취재지원 시스템 선진화 방안’ 개선 관련 공동발표문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17일 노무현 대통령과 언론인의 대화 이후 정부와 기자협회 등 언론단체들이 논의해 온 취재지원개선안 관련 공동발표문 채택이 무산됐다.

기자협회는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운영위원회를 열고 공동발표문 백지화, 협회 취재환경개선투쟁특위(위원장 박상범 KBS지회장)의 취재환경개선안 채택 여부를 놓고 표결에 들어갔다. 그 결과 운영위원 20명 중 14명이 공동발표문 백지화와 특위안 수용에 찬성했다.

특위안은 △취재 목적이 분명할 때 관리직 공무원은 즉각 취재 응대 △의도적 취재 회피 시 반론권 요청 지양 △악의적인 정보 비공개, 공개결정기한 연장에 대한 책임자 처벌조항 마련 △정보공개 심의위원회 개최 의무화 △비밀문서를 제외한 공공기관 문서 10일 내 공개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간 기협 내 일선 기자들은 정 회장이 내부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고 정부와의 협상에 응했다는 불만을 제기해 왔다. 박상범 위원장은 “대통령비서관과 4명의 언론단체장이 보름 남짓한 기간 중 불과 네 번 만나 공동발표문을 동의했는데 이는 취재 문화 전반을 재검토하기에 너무 짧은 기간이며 성급한 결론”이라고 지적했다. 기협은 특위안을 토대로 정부와 재협상에 나설 예정이며 향후 대외 협상 창구는 특위 박 위원장으로 단일화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청와대는 당초 합의대로 ‘취재지원 시스템 선진화방안’을 강행할 것으로 보여 일선 기자들과의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기자협회 거부 결정에 대해 13일 대응 방침을 밝힐 것”이라며 “언론단체들과 협의해 공동발표문을 만들었기 때문에 한 단체가 동의하지 않더라도 기존 합의안을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윤승용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기자협회가 거부할 경우 (14개) 합의문 중 2항(송고부스 총량 현행 유지)과 6항(정보공개청구제도 강화)은 물 건너 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정홍보처는 중단됐던 기사송고실 및 브리핑룸 통폐합 공사를 시작할 방침이며, 공사비로 자연재해 등 긴급 상황 발생 때 쓰이는 예비비 55억 원을 배정받았다. 박 위원장은 “정부가 기사송고실 공사 등을 강행할 경우 헌법소원 등 법적 투쟁은 물론 폐쇄하려는 기사송고실로 계속 출근하겠다”고 밝혔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