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혁규 의원 ‘이명박 자료’ 입수경위 논란

  • 입력 2007년 7월 13일 03시 08분


코멘트



열린우리 前당직자가 ‘초본’ 건네

이명박 전 서울시장 부인 김윤옥 씨의 위장전입 의혹을 처음 제기한 열린우리당 김혁규 의원이 어떤 경로로 관련 정보를 입수했는지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KBS는 11일 “A신용정보회사 여직원이 이 전 시장 친인척들의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았고 이 서류가 김혁규 의원 측에 건네졌다”고 보도했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12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시장 친인척의 개인정보를 발급한 주체를 전혀 알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얼굴을 아는 제보자’가 사본을 사무실로 들고 와 알게 됐지만 그 사람이 자료를 어떻게 입수했는지는 모른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이 말한 ‘얼굴을 아는 제보자’는 열린우리당 부대변인을 지낸 김갑수 씨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는 2002년 대통령선거 때 노무현 후보 선거운동 지원을 했으며, 최근 대선 출마를 선언한 김 의원 캠프에 공동대변인으로 합류했다.

김 씨는 이날 본보와의 통화에서 자신이 관련 자료를 김 의원에게 건넨 사실은 일부 시인했다. 그러나 “형 동생 하는 국회 출입기자에게서 제보를 받았다. 내가 알기로는 몇 개 언론사에 그런 제보가 간 것 같다”면서 자신이 직접 ‘생산’한 자료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김 씨가 어떻게 자료를 입수했는지가 이번 사건을 푸는 실마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가 말한 대로 기자에게서 제보를 받았을 뿐인지, 그렇다면 그 기자는 어디서 자료를 입수했는지, 애초 자료를 생산한 주체는 누구이며 누구의 사주를 받고 작업을 했는지 등이 규명돼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김 씨는 “거의 같은 시기에 김 의원 측도 제보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김 의원이 당초 의혹을 제기한 6월 12일) 기자회견을 보니 (내가 건넨 자료와는) 김윤옥 씨가 위장전입한 날짜와 횟수가 달랐다”며 (김 의원 측이 갖고 있던 자료와 내가 준 자료를) 서로 비교하지는 않은 것 같다”고 말해 의문을 낳고 있다. 김 의원은 물론 김 의원 캠프의 어느 누구도 자료가 두 종류라고 한 적은 없기 때문이다.

김 의원은 12일 “(당시 제보를 받고) 캠프 관계자와 협의한 결과 팩트(사실관계)가 맞는 만큼 공개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김 의원 측이 김 씨에게서 받은 자료를 토대로 추가 확인작업을 거쳤을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김 의원이 자료 출처를 면밀히 따져보지 않은 점은 앞으로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 측은 “우리는 주민등록초본을 뗀 것도 아니고, 사주한 것도 아니다. 제보자가 갖고 있던 의혹을 대신 물어봐 준 것뿐이다”고 말했다.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