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재섭 대표 “靑, 선관위 질의내용 공개 치사하다”

  • 입력 2007년 7월 13일 03시 08분


코멘트
김형오 “DJ땐 불법감청, 현정부는 전산망 뒷조사”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12일 청와대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노무현 대통령이 하고자 하는 발언의 선거법 위반 여부를 사전 질의하고 그 내용을 공개한 데 대해 “아주 치사한 방법이고 헌정 질서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강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는 선관위의 결론에 대해 ‘대통령 스스로 판단해 발언하라’는 취지라며 제 논에 물대기 식 해석을 하고 있다”며 “헌정 파괴 행위를 하다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의결된 대통령이 뉘우치는 기색이 없다. 대통령은 자숙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기관의 대선주자 공약 검증이 필요하다’는 한덕수 국무총리의 전날 발언에 대해서도 “국무총리, 교육부총리 등 멀쩡했던 사람들도 이 정권에 들어가면 이렇게 돌아버리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한나라당은 특히 야당 대선 주자와 주변 인사들에 대한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정부 차원의 야당 대선주자 죽이기 공작 의혹’을 제기했다.

김형오 원내대표는 “10여 명이 정부 전산망에 접속해 야당 주자 뒷조사를 했음이 밝혀졌다”며 “김대중 정부에서는 국정원이 불법감청으로 야당 후보를 감시하더니 노무현 정부에서는 정부의 전산망을 통해 야당 대선주자 죽이기 공작정치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히 이명박 전 서울시장 주변 인사의 주민등록초본 유출 사건에 대해 “검찰은 (초본을) 폭로에 활용한 열린우리당 김혁규 김종률 의원을 즉각 소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오 최고위원은 “청와대가 탈법 불법의 온상”이라며 “노 대통령은 6월 한 달 동안 벌어진 한반도 대운하 보고서 변조 유출 사건과 이 전 시장의 주민등록등·초본 유출에 대해 공개 사과하라”고 압박했다.

이주영 정책위의장은 “노 대통령이 당치않은 질문으로 집요하게 선관위를 희롱하고 대선개입 의지를 천명하는 고도로 계산된 치졸한 술책을 쓰고 있다”며 “후안무치, 적반하장도 이 정도면 구제불능 수준이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대통령 스스로 독불장군처럼 법 위에 군림하겠다면 국민도 더는 참지 못한다는 점을 강력하게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은 (정부) 전산망 접속자들을 색출하고 정보의 이동 경로와 최종 목적지까지 낱낱이 파헤쳐 꼬리 자르기에 여념이 없을 ‘빅 브러더’의 실체를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며 “청와대가 선봉에 서고 정부기관이 총동원된 야당 후보 흠집 내기는 민주주의를 살인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박민혁 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