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김재정씨 부동산 매입자금 추적

  • 입력 2007년 7월 12일 17시 17분


코멘트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경선후보 관련 고소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최재경 부장검사)는 12일 이 후보 처남 김재정 씨의 부동산 매입 자금 출처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또 서울 신공덕동사무소에서 이 후보 가족의 주민등록초본이 유출돼 김혁규 의원측에 건너갔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진상파악에 들어갔다.

김홍일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는 이날 브리핑에서 "(부동산 거래 후) 시간이 상당히 흘러 자금추적이 어렵다. 자금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외부 전문가와 함께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검찰 수사가 공공기관의 이후보측 개인정보 자료 유출 의혹 뿐만 아니라 이 후보측의 부동산 차명 보유설을 비롯한 의혹의 본체를 들여다보는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뜻한다.

김 차장검사는 "그간 김재정 씨가 출석하지 않아 부동산 차명소유 의혹 수사에 진척이 없었지만 고소인 조사를 하지 않고도 (의혹을) 확인할 수 있는 참고인을 계속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13일 고소인 자격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검찰은 또 신공덕동사무소에서 이 후보측의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은 신용정보업체 직원 이모 씨와 이 회사에 초본 발급을 의뢰한 법무사 사무실 직원과 법무사 등을 조만간 소환해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서울 남대문로의 법무사 사무실 직원 채모 씨는 "아버지의 부탁을 받고 법무사의도장을 도용해 초본 발급을 의뢰했다"고 말한 것을 알려져 검찰은 채씨와 채씨 아버지를 불러 초본 발급을 의뢰한 이유를 캐물을 방침이다.

검찰은 아울러 행정자치부 등 4개 기관으로부터 이 후보측 부동산 관련 자료와 전과 기록 등의 접속기록 일체를 넘겨받아 누가 공무 이외의 목적으로 이 후보측 개인 정보를 검색했는지 분석 중이다. 검찰은 이후보측 자료에 로긴한 공무원 일부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검찰은 ㈜다스의 자회사 홍은프레닝이 천호동 부지를 매입한 뒤 인근 지역이 뉴타운으로 결정된 의혹과 관련해 당시 뉴타운 선정에 관여한 서울시공무원 등에 대한 소환 절차에 들어갔다.

검찰은 홍은프레닝이 주상복합건물 시행사로 선정된 의혹과 관련해 필요하면 강동구청 관계자도 소환할 계획이다.

김 차장검사는 "홍은프레닝의 주상복합건물 사업과 관련해 어떤 특혜가 있었는지, 이익은 어느 정도인지, 자동차 부품업체인 ㈜다스가 부동산 개발시행사업에 왜 뛰어들었는지 등을 조사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검찰은 김재정씨측이 전날 "포스코에 판 도곡동 부지와 관련한 의혹은 1999년 대검중수부 수사를 통해 무혐의로 결론났다"고 주장한 데 대해 당시 수사가 어떻게 진행됐고 어떤 식으로 마무리됐는지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검찰은 아울러 김혁규 의원이 이 후보와 박형준 의원에 대해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에 배당했다. 또 형사1부는 시민단체 사이버국민연대가 박근혜 후보를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과 관련해 시민단체쪽 김모 씨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벌였다.

디지털 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