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전 총리, 고향 선영 방문

  • 입력 2007년 6월 26일 16시 36분


코멘트
범여권 친노(親盧) 대선주자인 이해찬 전 총리는 26일 오후 고향인 충남 청양을 방문, 선영을 참배하고 '대선출마'를 신고한다.

손학규 전 경기지사의 범여권 합류 등으로 '후보중심 통합론'의 기운이 높아지는 가운데 통합 논의의 중심에 서기 보다 예정된 일정대로 고향을 찾아 조상에게 대선출마를 알리는 고유제(告由祭 )를 지내며 의지를 가다듬겠다는 취지이다.

특히 대선후보 국민경선 참여 여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명시적으로 밝히기보다 열린우리당의 대통합 신당 추진과 보조를 맞추면서 범여권 대통합의 '판'이 어떻게 움직일지 신중하게 지켜보겠다는 스탠스도 읽힌다.

김 현 공보팀장은 "일단 예정된 일정을 중심으로 소화해 나갈 것"이라며 "범여권 통합과 관련, 아직 변수가 많다. 범여 통합에 대한 열린우리당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후보자 연석회의, 국민경선 참여에 대한 입장을 신중히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 전 총리는 범여권의 통합일정과는 무관하게 이날 오전 동북아평화위원회가 주최하는 '남북 자원협력의 전망과 과제' 토론회에 참석해 개회사를 한 뒤 오후에 고향인 청양을 방문할 예정이다.

그는 고향 방문을 통해 자신의 민주화 운동과 정치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친 선친과 고모의 묘소를 차례로 찾아 "민주개혁세력의 정권 재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결심을 다질 것이란 게 캠프측 설명.

김 현 팀장은 "이 전 총리 부친은 72년 10월 유신 당시 이 전 총리에게 유신반대운동을 더욱 열심히 하라고 권유했다"면서 "이 전 총리의 가족사가 민주주의를 위해 희생한 가족사인 만큼 '반민주·부패세력에 정권을 내줄 수 없다'는 각오를 다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앞서 국회에서 열린 '남북 자원협력의 전망과 과제' 토론회에서 "8월내 판문점에서 남북미중 4자 정상회담과 남북정상회담의 개최가 필요하다"며 한반도 평화정착의 메시지를 강조했다.

그는 "8월 내에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부시 미국 대통령, 중국의 후진타오 주석이 만나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대치하는 평화선언을 하고, 남북정상회담도 개최해 남북간 현안을 매듭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남북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회담 정례화, 지상군 감축과 NLL(북방한계선) 문제 등을 논의할 군비통제 회담체 설치, 남북대표부 설치, DMZ(비무장지대)의 평화지역화가 있다"고 덧붙였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