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朴 제보 100건 넘을듯…하루에 5건꼴 검증해야 할 판

  • 입력 2007년 6월 19일 03시 02분


코멘트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오른쪽)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재완 대표비서실장과 대통령선거 후보 검증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오른쪽)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재완 대표비서실장과 대통령선거 후보 검증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한나라당 대선후보 검증 작업을 맡고 있는 국민검증위원회에 검증 제보가 폭주하면서 내실 있는 검증작업이 물리적으로 어려울 것이라는 회의론이 나오고 있다.

18일 한나라당 검증위에 따르면 이달 초부터 현재까지 접수된 검증 제보는 모두 40여 건이다. 조만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지지 모임인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가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관련해 52건의 검증 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이어서 접수가 마감되는 21일까지는 100건이 넘는 제보가 접수될 전망이다.

현재까지 접수된 내용은 대부분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 관련 내용인 것으로 전해졌다.

제보가 폭주하면서 당 중심의 검증작업에 대한 회의론도 점차 확산되고 있다. 한 달 정도의 시간만으로 100여 건의 복잡한 과거 사건의 진실을 파헤칠 수 있겠느냐는 것.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검사 출신과 감사원 감사관 출신 등 8명으로 구성된 검증위 실무조사팀이 주말까지 조사에 매달리고 있지만 남은 20여 일 동안 제보 사안을 모두 조사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말도 나온다.

안강민 검증위원장은 “수사권을 가진 검사가 해도 한참 걸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고 난색을 표하기도 했다.

검증위 간사인 이주호 의원은 이날 “제보된 사안 중 1차 검토를 통해 문제가 될 만한 것들을 선별하여 조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증위는 다음 달 10일까지 조사 작업을 마무리한 뒤 10∼12일 열릴 예정인 검증청문회 때 결과를 밝힐 예정이다.

한 대선후보 캠프 관계자는 “당에 검증을 맡기기는 했지만 자칫 ‘날림 검증’으로 후보에게 면죄부만 줄 우려가 있다”며 “남은 기간에 철저한 검증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검찰 “후보 경선 불법행위 엄정대처”▼

대검찰청은 18일 정상명 검찰총장 주재로 전국 공안부장 회의를 열어 올 12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의 대통령후보 경선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법 행위에 엄정 대처하기로 했다.

정 총장은 이날 회의에서 “이번 대선이 어느 선거보다 깨끗하고 공정하게 실시될 수 있도록 당내 경선 과정에서의 불법 행위, 각종 단체의 불법 선거운동, 선거 분위기에 편승한 불법 집단행동을 철저히 단속하고 엄정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장은 경선 과정에서의 △검증을 빙자한 근거 없는 비방이나 허위 사실 유포 △대의원, 당원 등 선거권자 매수 행위 △불법 자금 수수와 인력 동원 행위 등에 철저히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