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원희룡 “경준위 불참”

  • 입력 2007년 3월 13일 03시 01분


코멘트
한나라당 대선주자들의 ‘경선 룰’ 합의를 둘러싼 갈등이 깊어지면서 당이 내분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당 최고위원회는 12일 경선준비위원회의 활동 시한을 18일까지 한 차례 연장하기로 했지만 손학규 전 경기지사와 원희룡 의원 측은 연장된 경준위에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 측은 ‘경준위 편파 논란’으로 정면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위기 맞는 경선 레이스=손 전 지사 측은 “경준위가 특정 후보의 이해만 대변한 것 아니냐. 연장한다고 해서 본선 승리를 위한 경선 룰이 만들어질 것 같지 않다”며 경준위 불참 의사를 밝혔다. 원 의원 측도 “같은 얘기를 반복할 텐데 소용없다”고 말했다.

다만 두 주자 진영은 경선 참여 여부에 대해 “최종적으로 만들어지는 경선 룰을 지켜본 뒤 결정하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박 전 대표는 경준위 활동에 대해 “대선주자의 유·불리를 따져 당헌·당규를 고치려는 접근 방법은 공당이기를 포기하는 것”이라며 “구태 정당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어떤 방식이 대선 승리에 유리한 것인지 당이 주체가 돼 판단하고 후보들은 이를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시장 측 대리인인 박형준 의원은 “(경준위) 투표에서 지면 편파적이고 이기면 공정한 것이냐”고 반박했다. 그는 “7월, 20만 명 안은 우리가 주장한 것이 아니고 논의 과정에서 나온 타협안”이라며 “박 전 대표만 6월을 고수하고 측근들은 모두 9월을 주장해 당내 갈등을 깊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파경으로 가나=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격론 끝에 경준위 활동 시한을 18일까지 연장하되 재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또 경준위가 5 대 5 비율로 당원과 일반 국민 대상의 여론조사를 한 뒤 결과를 반영해 최종안을 제출할 것을 주문했다.

그러나 모든 대선주자가 동의할 제3의 중재안을 경준위가 도출할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우선 경준위는 손 전 지사와 원 의원 측이 불참한 가운데 ‘최종안’을 만들어야 하는 게 부담이다. 또 한 주 안에 논란이 예상되는 여론조사 설문항목에 합의하고 조사를 마칠지도 미지수다.

그래서 당내에선 현재대로라면 대선주자들의 경선 룰 합의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자칫 당의 분열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바람직한 해법은 경준위의 최종안을 토대로 최고위원회가 만들 중재안을 대선주자들이 수용하는 것이다. 한 초선 의원은 “최고위원들이 합의하면 대선주자들이 거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문제는 최고위원들이 의견을 모을 수 있느냐 없느냐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최고위원은 특정 대선주자를 지지하고 있어 중재안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일각에선 ‘빅2’인 이 전 시장과 박 전 대표가 만나 정치적 결단을 하는 게 현실적인 해법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이상록 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