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경선 승복 합의… '경선 룰' 이견 여전

  • 입력 2007년 2월 25일 16시 35분


코멘트
한나라당 대선주자들은 25일 당내 논란이 되고 있는 '경선 룰'과 관련, 경선준비기구 활동 시한인 내달 10일까지 원만한 합의가 도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경선 결과에 대해서는 승복한다는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그러나 경선 개최 시기와 방법 등 경선 룰을 둘러싼 각론에서는 여전히 각 후보간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아 경선준비위의 가동시한까지 이견조율이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박근혜 전 대표, 이명박 전 서울시장, 손학규 전 경기지사, 원희룡, 고진화 의원 등 당 대선주자 5명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강재섭 대표 주선으로 열린 조찬간담회에서 이같이 공감했다고 나경원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간담회에는 경준위 측에서 김수한 위원장, 맹형규 부위원장, 김성조 간사위원, 이사철 대변인, 당에서는 나경원 대변인도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후보 검증문제와 관련, 당을 중심으로 후보의 윤리·도덕성까지 검증하되 중립적이고 신뢰성 있는 검증 작업을 위해 국가원로와 종교인 등 외부 인사를 포함하는 검증기구를 구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들은 이와 함께 △근거없는 비방 및 폭로 배격 △권역별, 주제별 정책토론회 개최 및 매니페스토(참공약 선택하기) 운동 적극 전개 △당 지도부와 경선준비기구의 엄정 중립 △지도부와 후보간 수시 모임을 통한 긴밀한 협의 개최 등에도 의견을 모았다고 나 대변인이 전했다.

그러나 경선 룰과 관련해 박 전 대표는 "(당헌은) 공정하게 모든 의견을 수렴해서 9개월간 만든 것인 만큼 유불리를 떠나 받아들여야 한다"며 경선 룰 변경에 대한 반대입장을 밝히고 "경선과정에서 금품시비나 부정거래 등 불법이 있다면 후보가 사퇴해야 할 것이고, 관여한 사람은 출당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박 전 대표는 "후보들이 대리인을 내세워 합의하는 게 합법적인가. 당원이 합의봐서 결정한 것을 후보들이 합의로 바꿀 수 없는 만큼 당원의 의견을 묻는 절차가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2005년 11월 당 혁신안 통과로 확정된 현행 경선 룰은 대선일 6개월 전에 대의원, 책임당원, 일반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2:3:3:2의 비율로 반영해 후보를 뽑도록 규정하고 있다. 박 전 대표의 이날 발언만 놓고 보면 시기와 방법 모두 현행대로 가자는 것이지만 최근 캠프 측의 주장을 감안하면 박 전 대표의 원칙론은 시기보다는 방법에 방점이 찍힌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이 전 서울시장은 "경선 시기나 방법에 관해선 조직과 기구가 있으니 거기서 논의하는 게 맞겠다"며 "외부에서도 당이 깨지길 바라는 사람이 많으니 함께 잘 해 나가자"며 경선준비위에 재량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손 전 지사는 "경선은 최종적으로 본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가장 경쟁력있는 후보를 선택하는 것인 만큼 그 원칙에 맞춰 경선 룰이 정해져야 한다"며 "특정 후보를 위한 들러리를 세우는 룰에는 합의할 생각이 없다"고 말해 '이-박' 양강 주자 위주의 경준위 논의에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원희룡 의원은 경선 시기의 탄력적 조정과 경선 선거인단의 국민 참여 확대를 주장했고, 고 의원은 "룰을 고치는 것은 당헌개정 사항이므로 전당대회에서 고쳐야할 것이다. 후보들이 무계파 선언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강 대표는 후보 검증과 관련, "사자가 새끼를 떨어뜨려 강한 새끼를 만드는 것처럼 후보의 윤리와 도덕성도 당이 검증할 필요성이 있다"며 "도덕성 검증문제를 당이 주도하긴 어려운 만큼 국가원로, 언론인, 종교인을 포함한 청문기구를 만들고, 제기되는 모든 의혹을 모아 한 두차례 청문회를 여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강 대표는 경선룰 변경문제에 대해선 "국민과 정치시장 변화와 여권 동향도 참작해야 한다. 한 자도 못고친다는 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