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관계자 “건교장관 교체 가능성 열어둬”

  • 입력 2006년 11월 14일 02시 59분


코멘트
추병직 건설교통부 장관이 금명간 사의를 표명할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여야 정치권은 부동산 정책 실패와 관련해 추 장관의 경질을 요구했다.

추 장관은 이날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한나라당 정병국 의원 등의 자진사퇴 요구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추 장관은 “여러 부동산 정책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중심으로 가격이 오르고 있는 데 대해 주무 장관으로서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신도시 개발과 관련한 발표도 의도와 다르게 사회적 물의가 발생한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명숙 국무총리도 ‘부동산정책팀의 쇄신을 대통령에게 건의할 용의가 있느냐’는 열린우리당 송영길 오영식 의원 등의 질의에 “부동산정책팀 인사와 관련해 의원들의 말씀을 참고하고 경청하겠다”고 대답했다.

또 여당 지도부는 13일 비공식 경로를 통해 청와대에 부동산정책 라인과 ‘지금 집을 사면 낭패’라는 글을 청와대브리핑에 올려 비난 여론을 자초한 이백만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의 문책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의 한 측근은 “김 의장이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가 끝난 뒤 청와대에 전화를 걸어 추 장관과 이 수석의 문책이 불가피하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김 의장이 노무현 대통령과 직접 통화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당 핵심 관계자는 “부동산정책 실패에 대한 비판 여론이 비등해 현 부동산정책팀으로는 정책의 신뢰와 실효성을 거두기 힘들다”며 “이른 시일 안에 교체가 불가피하다는 게 당의 견해”라고 말했다.

여권 일각에서는 추 장관이 15일로 예정된 부동산시장 안정화 후속 조치 발표를 전후해 사의를 표명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추 장관 인책 여론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공급 확대를 골자로 하는 후속 부동산 대책을 마무리해야 하는 주무 장관인 만큼 즉각 경질에는 유보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은 “주무장관으로서 부동산 대책을 성안 중인데 지금 인책 얘기가 나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 수석에 대해서도 “인책할 만한 사안이 아니다”며 인책 요구를 일축했다.

그러나 청와대의 핵심 관계자는 “추 장관 교체도 하나의 가능성으로 열어 두고 있다”고 밝혔다.

추 장관이 사의를 표명하면 노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는 형식으로 추 장관을 경질할 것으로 보인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정연욱 기자 jyw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