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들 "경기불황 장기화 우려 바닥민심만 확인"

  • 입력 2006년 10월 8일 16시 39분


코멘트
추석연휴 기간 귀향활동을 벌인 여야 대선주자들과 의원들은 한결같이 경기불황의 장기화를 우려하는 `바닥민심'을 확인했다고 입을 모았다.

여기에 북핵 문제 등으로 인한 안보불안이 겹치면서 정치권 전반에 대한 불신이 팽배했다고 전했다.

특히 차기 대선과 관련해서 주요 대권 후보 들에 대한 선호와 함께 누가 최종승자가 될 것인지가 추석 밥상의 화두로 많이 올랐으며, 여권이 추진중인 정계개편과 관련해서는 한나라당의 기반인 영남쪽은 `무관심'한 편인 반면, 호남쪽은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었다는 것이 정치권 인사들의 전언이다.

◇대선주자들 = 추석 연휴 전 노인복지시설과 농산물 유통센터 등을 돌아본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은 "`경제는 심리'라는 얘기도 있는데 정부와 정치권, 경제계가 힘을 합하는 모습만 보여도 경제에 플러스가 될 것"이라며 "경제 회복을 위해 시급히 효과를 내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측근 인사가 전했다.

김 의장은 지난달 말 정부가 내놓은 기업환경개선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당 차원에서 투자활성화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정기국회 중이라도 대기업을 중심으로 투자와 일자리를 늘리는 등 실질적인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당 정동영 전 의장은 고향인 순창의 만일사(萬日寺)에 머물면서 친지와 고향 친구들을 만난 뒤 "경제가 어렵다는 호소와 함께 대학을 나온 뒤 놀고 있는 아들 딸들의 취직 걱정이 많았다"며 "북핵 문제도 우려되는 상황에서 정치권이 싸우지 말고 힘을 모아 대처해줄 것을 당부하고 특히 여당과 제게 새로운 길을 걸어갈 것을 주문하는 변화의 요구가 많았다"고 말했다고 측근 인사가 전했다.

정 전 의장은 "국민의 고단하고 지친 마음을 헤아리는 정치가 돼야 한다고 다시한번 뼈저리게 느꼈다"며 "국민의 가슴에 희망의 불을 지피는 작은 불씨라도 돼야겠다고 다짐했다"고 말했다고 측근이 전했다.

연휴 기간 서울 종로구의 노인복지시설을 방문한 고 건 전 총리는 "아직도 우리 주변에는 어려운 사람이 많은데 정부의 대책은 미흡하고 현실과 동떨어진 대책도 많다"며 "정부가 좀 더 실효성과 현실성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고 김덕봉 전 총리공보수석이 전했다.

고 전 총리는 북한의 핵실험 선언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확인했고, 정부가 북핵 문제와 관련해 국민을 안심시킬 수 있는 강력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경제가 어려운데 북핵실험 문제로 안보까지 위협받고 있어서 국민들이 정말 불안하고 살기 힘들어 한다"면서 "나라를 편안하게 하고 국민들을 풍요하게 하는 정부로 정권교체가 돼야 한다는 생각들이 많다"고 말했다고 한 측근은 전했다.

이 측근은 "민심이 다를 수가 없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힘들다는 이야기가 많을수 밖에 없다"면서 "박 전 대표는 특히 북핵문제와 관련, 상황이 심각하다는 인식을 갖고있다"고 덧붙였다.

연휴 전후 성남 모란시장 등을 방문한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다들 경제가 어렵다고 아우성이고, 소상인과 서민들이 더 많은 고통을 느끼고 절망적이라고 까지 말하는 것 같았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정치인들이 정계개편 얘기를 꺼내는 것자체가 서민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측근들은 전했다.

한 측근은 "이 전 시장이 서민과 자영업자에게 희망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착잡하고 답답해하는 것 같았다"면서 "정계개편이나 당내경선 룰 등과 같은 것을 이야기하는 게 사치스럽고 한가하다는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100일간의 민심대장정 마무리를 목전에 둔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는 "한결같이 어렵다는 이야기였고, 지금 당장 어려운 것도 문제지만 미래의 희망이 없는 것이 더 힘들다고 국민들은 말했다"면서 "먹고 사는 문제, 자녀교육, 노후문제 등에 대한 불안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한 측근이 전했다.

손 전 지사는 "정치가 이런 민심과 따로 노는 것이 문제이며, 지금까지 편가르기에 일관한 정치에 국민들이 느끼는 불신이 크다"며 "국민의 삶을 돌아보는 생활정치, 국민의 삶의 현장을 찾아 문제점을 해결하는 현장정치를 국민들이 바라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이 측근은 덧붙였다.

김동원기자 davi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