黨지지도 끌어올리기 ‘궁여지책’

  • 입력 2006년 9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29일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장(오른쪽)과 김한길 열린우리당 원내대표가 국회 본회의에 앞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김경제 기자
29일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장(오른쪽)과 김한길 열린우리당 원내대표가 국회 본회의에 앞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얘기를 나누고 있다. 김경제 기자
열린우리당은 내년 대통령선거 후보를 100% ‘오픈 프라이머리’(개방형 경선제)로 선출하기로 29일 잠정 결정했다. 이는 당의 대선 후보를 선출할 때 당원과 비당원 구별 없이 모두 똑같이 1표씩 행사하게 하는 것.

열린우리당 우상호 대변인은 이날 “당내 태스크포스가 대선 후보 선출과 관련해 100% 국민 참여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 안을 내달 2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논의해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채택 배경과 경선 방법=열린우리당의 100% 오픈 프라이머리 방식은 민주당이 2002년 대선 후보를 정할 당시 채택한 국민참여경선제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간 것. 2002년 민주당은 일반 국민의 참여 비율 50%, 대의원 20%, 당원 30%로 경선 선거인단을 구성했다. 하지만 100% 오픈 프라이머리 방식에서는 당원이냐 비당원이냐의 구별이 무의미하다.

여기에는 당 지지도가 낮은 상황에서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당내 입지가 약한 외부 인사들의 경선 참여를 유도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

구체적인 세부사항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나 열린우리당은 16개 시도별로 순회하면서 지역별로 투표를 치른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하철역과 백화점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는 전자투표기를 설치해 즉석에서 신분을 확인한 뒤 투표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길거리 투표’를 실시하겠다는 것이 태스크포스가 마련한 초안이다. 현재 선관위가 전자투표기 2500여 대를 확보하고 있어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당은 주장한다.

▽정당 정체성과 사전 선거운동 논란 소지=100% 오픈 프라이머리에 대해서는 ‘정당의 정체성을 버리는 것’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정당이 추구해야 할 이념적 지향을 포기한 채 인기만 보고 대통령 후보를 결정하는 승리 지상주의”라는 지적이다.

사전 선거운동 논란도 불거질 수 있다. 오픈 프라이머리가 결과적으로 유력한 대선 주자가 대선을 수개월 앞둔 상태에서 전체 국민을 상대로 선거운동을 벌일 수 있는 길을 터 주는 게 아니냐는 것.

또 다른 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조직적으로 오픈 프라이머리에 참여해 경쟁력이 낮은 후보에게 표를 던지는 ‘역(逆)선택’의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선관위 관계자는 “현행법을 고치지 않고 오픈 프라이머리를 운영하려면 미리 선거인 명부를 사전에 작성하고 이들만을 대상으로 선거운동을 하게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강명 기자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