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휴전? 역대 장관들 “시간 필요” 회의 연기

  • 입력 2006년 8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오른쪽)가 7일 서울 강서구 염창동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군 전시작전통제권 조기 환수 추진 등 현 정부 안보정책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있다. 김경제 기자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오른쪽)가 7일 서울 강서구 염창동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군 전시작전통제권 조기 환수 추진 등 현 정부 안보정책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있다. 김경제 기자
역대 국방부 장관들이 7일 열 예정이던 대책회의를 연기한 것은 윤광웅 국방부 장관이 자신들에 대한 ‘폄훼발언’과 관련해 적극 해명을 해 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예비역 장성 모임인 성우회 관계자는 7일 모임 연기 배경에 대해 “참석할 예정이던 일부 전직 장관들이 휴가와 해외출장을 가 의견 수렴을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국방부에 따르면 윤 장관은 지난주 토, 일요일 김성은, 이상훈 전 장관 등에게 전화를 걸어 최근 기자회견에서 자신이 한 발언은 군 선배들을 폄훼하려는 취지가 아니었다는 ‘사과성 해명’을 했다.

윤 장관은 역대 장관들과의 2일 간담회에서 현 정부의 국방정책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는 보도가 나오자 다음 날인 3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래 전에 군 생활을 하신 분들이 한국군의 발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가운데 전시작전권의 단독행사에 반대하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이에 역대 장관들은 윤 장관이 자신들의 고언을 폄훼했다며 대응 모임을 열기로 했던 것.

국방부 관계자는 “몇 분과의 통화로 오해를 풀 수 있었을 것”이라며 “회의 연기는 윤 장관의 요청이 아니라 역대 장관 중 한 분이 주도해서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윤 장관과 통화를 한 한 전직 장관은 “좋은 방향으로 사태가 해결되도록 국방부가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져, 윤 장관이 역대 장관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의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한 전직 장관은 “역대 장관들뿐만 아니라 대다수 군 원로들이 윤 장관의 발언에 격노하고 있다”며 “9일 이후 회의를 다시 해 윤 장관의 발언의 진위를 강력히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는 윤 장관의 직접 사과와 해명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상호 기자 ysh1005@donga.com

▼날세운 한나라, 尹국방 해임건의안 검토

안보 문제에 대한 한나라당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군의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문제 등 안보 현안과 관련한 정부 정책이 위험수위를 넘고 있다는 위기의식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7일 전직 국방부 장관들의 현 정부 안보정책 비판 고언을 비판했던 윤광웅 국방부 장관을 대상으로 정책청문회를 열 것을 열린우리당에 요구했다.

이날 서울 강서구 염창동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이 같은 방침을 결정한 뒤 청문회 결과에 따라 윤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 여부도 검토키로 했다.

이에 앞서 당장 다음 주 초에는 역대 국방장관과 군사전문가 등을 초청해 ‘긴급 안보 대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강재섭 대표는 “현 정권은 전시작전권 환수를 정치적 슬로건으로 생각하고 국민을 현혹하고 있다”며 “전시작전권 환수가 국민에게 얼마나 부담이 되는지, 한반도 안보에 문제가 없는지 등을 소상히 밝히고 국민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창희 최고위원도 “전시작전권 환수 문제는 국가가 멸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 실정에 가까운 것”이라며 “윤 장관 해임 건의안을 내야 한다. 국가 안위에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국민투표라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의 이 같은 움직임에는 다음 달 정기국회를 앞두고 안보문제의 불씨를 지펴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계산이 깔려 있다.

한나라당은 열린우리당이 윤 장관 청문회에 반대해도 당 차원의 안보토론회에서 모아진 의견을 토대로 역대 국방부 장관, 재향군인회장단, 주한미군사령관 등 안보 관계자들과 계속 접촉하며 안보위기를 이슈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 우상호 대변인은 “안보문제조차 얄팍한 정치 공세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개탄스럽다”고 역공했다. 그는 국방부 장관 청문회에 대해서도 “안보문제를 놓고 청문회를 연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이상록 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