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깜짝 승부수? 靑 "대통령 탈당 고려하지 않고 있다"

  • 입력 2005년 10월 31일 11시 40분


코멘트
노무현 대통령이 30일 “내년 초에 나름대로의 평가와 내 진로에 대해 발표하겠다”고 말한 것은 사실상 ‘포스트 연정(聯政) 구상’으로 볼 수 있다.

발표 시기를 내년 초로 잡은 것은 집권 3년을 마무리하고 4년차에 들어가는 시점에서 레임덕(권력누수현상)을 차단하고 국정을 안정적으로 주도하겠다는 정치적 포석으로 해석된다.

청와대의 한 고위 관계자가 “기존 정권과 달리 참여정부는 임기가 끝날 때까지 레임덕은 없을 것”이라고 말한 것은 역으로 레임덕을 우려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발언으로 보인다. 노 대통령이 이날 “미래를 멀리 내다보면서 일할 수밖에 없는 것이 대통령의 자리”라고 밝혔듯이 그의 국정 구상은 자신의 임기를 뛰어넘는 중장기 과제에 맞춰질 공산이 크다.

노 대통령이 29일 당-정-청 수뇌부 만찬 회동에서 이해찬(李海瓚) 국무총리에게 현안 대응을 일임하겠다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이다. 노 대통령은 현안에서 발을 떼는 대신 중장기 어젠다(의제) 발굴에 주력하겠다는 뜻이다.

정치권에선 노 대통령의 이날 발언 중 ‘자신의 진로’를 거론한 대목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노 대통령이 대연정 제안처럼 자신의 거취를 걸고 정국 반전을 위한 또 다른 승부수를 띄우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무성했다.

노 대통령이 “민주주의 성숙성 문제, 대화와 타협의 문제가 내가 갖고 있는 정치적 문제의식”이라며 “이 문제들에 대해선 어느 당의 문제가 아니라 이 방향으로 국민적 요구를 모아 나가야 한다”고 말한 것이 이 같은 관측을 낳았다.

한나라당 전여옥(田麗玉) 대변인은 “노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이 잘못됐다는 심판을 받았는데도 정치권의 새 판을 짜려는 것은 국민의 여망을 저버리는 행위”라며 “노 대통령이 재신임 국민투표를 제안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만수(金晩洙) 청와대 대변인은 “그 부분은 임기나 방법을 구체적으로 염두에 둔 것이 아니라 한국의 내일에 대한 얘기를 어떻게 풀어가고 해결할 것인가를 염두에 둔 것”이라고 반박했다.

정연욱 기자 jyw11@donga.com

청와대 "盧대통령 탈당 고려하지 않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이 내년 초 거국내각을 구성하면서 열린우리당을 탈당할 수도 있다는 정치권 일각의 ‘대통령 탈당론’에 대해 청와대 김만수 대변인은 31일 “탈당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부인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팔레스타인 외교장관 접견장에서 ‘연초에 진로를 밝히겠다’는 노 대통령의 30일 발언과 관련해 “임기를 포함한 개인적 거취나 승부수를 말한 게 아니다. 탈당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이전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포괄적으로 말씀하신 것”이라고 기자들에게 설명했다.

이에 앞서 열린우리당 안영근 의원은 이날 아침 불교방송라디오에 출연해 “노 대통령이 갈등을 치유할 수 있는 사회적 협의기구를 만들겠다고 하는데, 이런 구상을 하려면 여당 당적을 가져서는 안 된다”며 “지금이야말로 노대통령이 탈당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유시민 의원도 “대통령을 욕하는 것 보다는 차라리 탈당하라고 요구하는 게 떳떳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내 주류들 사이에서는 “노 대통령과 관계를 완전히 끊는 탈당은 도박이 될 수밖에 없다”, “탄핵까지 당했는데 당적도 없이 어떻게 국정을 운영하느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어 ‘대통령 탈당론’이 실행될지는 미지수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