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대통령 “균형사회 만들어 공동체적 통합” 상생 강조

  • 입력 2005년 6월 7일 03시 06분


코멘트
국립묘지서 만난 盧대통령과 朴대표노무현 대통령(왼쪽)이 6일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에서 열린 제50회 현충일 추념식을 마친 뒤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오른쪽)와 악수를 하고 있다. 이날 노 대통령은 “공동체적 통합을 이루는 것이 지금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숙제”라고 말했다. 석동률 기자
국립묘지서 만난 盧대통령과 朴대표
노무현 대통령(왼쪽)이 6일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에서 열린 제50회 현충일 추념식을 마친 뒤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오른쪽)와 악수를 하고 있다. 이날 노 대통령은 “공동체적 통합을 이루는 것이 지금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숙제”라고 말했다. 석동률 기자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6일 ‘공동체적 통합’을 화두로 던져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지난달 23일 한나라당 박근혜(朴槿惠) 대표는 당의 새로운 이념지표로 ‘공동체 자유주의’를 강조했다.

두 사람 모두 ‘공동체’를 언급했지만 그 문맥과 의미는 확연히 다르다.

노 대통령은 공동체의 의미를 ‘균형사회’ 또는 ‘더불어 사는 사회’의 건설에 초점을 맞췄다. 반면 박 대표는 ‘자유주의’라는 이념적 지향 쪽에 무게를 두면서 보완적으로 ‘공동체’ 개념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공동체적 통합이란=노 대통령은 이날 열린 현충일 추념식에서 공동체적 통합을 “내부 분열과 갈등을 넘어서고 변화가 필요할 때 국민적 합의로 변화를 결정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노 대통령은 “통합은 상생과 공존의 환경이 조성될 때 가능한 일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공공기관 지방 이전, 수도권 문제 해결을 통해 지역 불균형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 등을 놓고 최근 일고 있는 불협화음을 염두에 두고 우선 공동체적 통합의 필요조건으로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실천 과제를 제시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노 대통령은 이어 “통합을 이루기 위한 또 하나의 토대는 성숙한 민주주의로 대화와 타협, 공존의 문화를 뿌리내리는 것”이라고 말해 봇물처럼 터져 나오는 집단이기주의, 계층 간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집단적 관용과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는 사법개혁, 검찰과 경찰 간의 수사권 조정 문제, 대학입시 등 주요 현안에 대해 관계 기관이 타협과 양보를 통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공동체 자유주의=박 대표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뛰어넘는 진정한 선진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보수와 진보를 포괄할 ‘제3의 통합적 이념’이 필요하다”며 “한나라당은 공동체 자유주의를 새로운 이념과 노선으로 제안한다”고 말했다.

보수의 핵심적 가치인 자유주의에다 보완적으로 사회적 약자를 의식해 연대의 의미를 지닌 ‘공동체’를 접목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박 대표는 “개인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고 활기찬 시장경제를 발전시켜 가되 소외되거나 탈락한 구성원들을 공동체의 식구로 따뜻하게 돌보고 보살피는 것”이라고 그 의미를 설명했다.

이는 2002년 대선에서 이회창(李會昌) 후보가 던졌던 ‘따뜻한 보수’와 일맥상통하지만 그것이 추상적 개념에 그쳤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공동체 자유주의는 당초 박세일(朴世逸) 전 의원이 주장한 것으로 그는 올해 2월 한나라당의 의원워크숍에서 기조발제를 통해 “공동체 자유주의로 무장한 세력이 나와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윤영찬 기자 yyc11@donga.com

김정훈 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