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국치(國恥)논쟁’ 후끈

  • 입력 2005년 1월 14일 14시 49분


코멘트
“중국이 한국에 대한 외교적 폭거를 저지른 일은 이미 한두번이 아니다. 지금이라도 중국의 버릇을 고치지 않으면 안된다. 국회의장과 외교당국은 중국에 강력히 항의하라”

지난 12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발생한 한나라당 의원 일행의 탈북자 인권 기자회견 무산을 둘러싸고 누리꾼(네티즌)들의 논쟁이 뜨겁다.

‘강경대응’을 주장하는 누리꾼들은 “해프닝으로만 보기엔 중국의 무례가 너무 크다”며 “이번에야 말로 본때를 보여주자”고 분노했다.

이들은 회견을 막은 이유가 중국에서 민감한 ‘탈북자 문제’를 거론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中 ‘탈북자 인권 회견’ 저지…외교 파문 (POLL)

누리꾼 ‘imhadong’는 “숙연하고 진지해야할 북한 인권 기자 회견장을 짓밟아 버린 중국 당국의 몰상식한 짓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며 “차제에 국내에 있는 친 중국주의자들도 중국의 실체를 바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sayajames’는 “북한 탈북자들을 위한 기자회견이 뭐가 그리도 잘못인가”라며 “얼마나 우습게 봤으면 잘못을 하고도 우리에게 사과까지 요구한단 말인가”라고 성토했다.

‘bdyoo33’는 “고구려사 도둑질에 대만에 가지 말라고 협박까지하고, 그동안 중국의 행패는 한 두 번이 아니다”며 “더 아이러니한 것은 중국이라면 오금을 못펴고 제대로 항의조차 못하는 정부의 벙어리 짓”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의원 책임론’을 주장하는 누리꾼들도 적지 않다.

이들은 “중국 당국의 ‘불허’에도 기자회견을 강행한 것은 문제”라며 “이번 문제로 북핵문제나 6자회담에서 중국 협조를 구할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ymchi74’는 “왜 쓸데없이 중국정부를 건드리나”라며 “그렇지 않아도 중국이 탈북자 문제로 북한과의 관계설정에 고민하고 있는데 자극해서 우리가 얻을게 뭐가 있는가”라고 비난했다.

‘btg1005’는 “대한민국에선 국회의원이지만 관광비자로 입국했다면 중국에서는 관광객에 불과하다"며 "관광객이 기자회견을 했다면 중국 실정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yeobac3’는 “소리 없는 조용한 외교가 필요하다”며 “탈북자들에게나 그 목사님에게나 한탕주의식 기자회견이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sspanelkjw’는 “이번 사태의 해결을 위해 정부는 중국에 엄정히 경고하고 차후 다시는 이런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하고, 한나라당과 김문수 의원은 물의를 일으켰으므로 중국과 국민에게 공손히 사과하는 게 상책”이라는 타협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최현정 동아닷컴기자 phoebe@donga.com

▶'무례인가 오만인가'…中 회견저지 파문 확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